[인터넷생활윤리 2021] 소셜미디어의 사용의 역기능을 “네트워크 프라이버시”의 차원에서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15 / 2021.06.1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소셜미디어의 사용의 역기능을 네트워크 프라이버시의 차원에서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 미디어교육4공통) 소셜미디어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사례조사및분석세대간 정보격차를 해소위한 미디어교육프로그램능력함양 구체적인방법서술하시오0k
- [정보통신망 C형 4학년]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 [세계의 정치와 경제 공통] 2 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해 나의 삶은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공간에서의 프라이버시와 익명성에 관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생활윤리 2021] 소셜미디어의 사용의 역기능을 “네트워크 프라이버시”의 차원에서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2021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쉽게 알 수 있도록 각주를 넣었습니다.
교재 외에도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소셜미디어의 개요
1) 소셜미디어의 개념
2) 소셜미디어의 특징
3) 소셜미디어의 유형
2. 네트워크 프라이버시 개념
3. 네트워크 프라이버시 차원에서 소셜미디어 사용의 역기능
4. 네트워크 프라이버시 차원에서 소셜미디어 사용의 역기능에 대한 지도방안
(1)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화
(2) 소셜미디어 세상에서도 지켜야할 윤리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3)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교육
(4) 부모의 지도방안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인터넷생활윤리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소셜미디어의 사용의 역기능을 “네트워크 프라이버시”의 차원에서 서술한 후, 이에 대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1. 소셜미디어의 개요
1) 소셜미디어의 개념
소셜미디어란 일반 사용자들이 주도하고 서로간의 소통이 가능한 매체이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 등의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개방된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미디어는 블로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위키(Wiki), 손수제작물(UCC), 마이크로블그(Micro-Blog)의 5가지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정보를 연결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기반의 플랫폼이다. 결국 소셜미디어는 이용자와 이용자를 연결해주는 모든 형태의 네트워크상의 수단이다.
소셜미디어는 넓게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총칭하는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CMC,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에 속한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처럼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과 수신하는 사람이 구분되고, 정보를 생산하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전통적 형식과는 다르게 소셜미디어는 복수 이상의 사람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생산하여 공유하고, 어떤 다른 커뮤니케이션 형태보다도 개방적이고 집단적으로 상호작용한다.
- 참고문헌
-
김미경,김유정,김정기,김해원,민병현(2012). 소셜 미디어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소셜미디어연구포럼(2012). 소셜미디어의 이해. 미래인
이창호 외(201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FKLII 조사연구팀(2009).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무엇인가?. IT Issue Report
기소진,수영(2013). 프라이버시 염려와 자기효능감에 따른 SNS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7(1)
조성은,한은영,석지미,김도훈(2014). 소셜미디어의 이용 유형과 사회적 순기능 역기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안수미,장재영,김지동,김범수(2014). SNS에서 프라이버시 침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학회
박천웅,김준우(2015). 융복합 시대의 정보 프라이버시와 신뢰 모델에 대한 실증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윤해성,박성훈(2013). SNS 환경에서의 범죄현상과 형사정책적 대응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성윤숙(2012). SNS를 중심으로 한 사이버 따돌림 대응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