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9 / 2021.05.0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
---|---|---|---|---|---|
공통 |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 유의사항: 멀티미디어 강의(5~6강)와 교재(61~67쪽, 182~194쪽)의 내용을 참조할 것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 유의사항: 멀티미디어 강의(12~13강)와 교재(195~230쪽)의 내용을 참조할 것 |
- 하고 싶은 말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 서술하시오0k
국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의미
2) 주체사상의 주창배경
3) 주체사상의 주요특징
(1) 철학적 원리(세계관)
(2) 사회 역사 원리(역사관)
(3) 지도적 원리 (전략 - 전술)
(4) 생명관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1) 주체문예이론의 개념과 의미
2) 주체문예이론의 배경
3) 주체문예이론의 주요내용
4) 북한 문예이론의 주요 특징
(1) 당성
(2) 노동계급성
(3) 인민성
5) 북한 문예정책의 방향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6 25전쟁으로 인한 남북한의 정권이 들어서자 북한의 김일성은 북한주민으로 하나로 뭉치게 하는 사상적인 구심점이 필요하였다. 사상은 단순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쉽게 적은하고 이해가기 쉬어야 국민들이 동조하고 따르게 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주체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에서 주체사상은 왜 중요한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듯이, 북한 사람들은 주체사상을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예컨대 주체사상은 최고 권력기구인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이며 정부의 '지도적 지침'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 전에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가 당의 최고강령으로 선포되었다.
주체사상은 ‘사람이 주체다’ 즉, 인민이 모든 사회 국가를 이끌고 가는 주체 주인공이란느 뜻이다. 인민이 모든 것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가 북한 사회 강성대국을 이루자 하는 의미다. 이를 확대해석하면 인민위해 있는 김일성이 정치*경제*군사 등 모든 분야의 주체로서 북한 사회를 이끌고 나간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궁극적인 이상향으로 제시되는 공산주의사회도 모든 인민이 수령의 뜻대로, 즉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살아가는 사회로 묘사되고 있기도 하다. 달리 말하자면, 주체사상은 북한 사람들의 삶의 의의, 삶의 존재 양태, 삶의 목표이며, 모든 대내외 정책과 심지어 일상생활까지도 그것에 기초한 것으로 주장되고 있다. 실제로 그러한지 여부는 더 깊이 따져 보아야 할 것이지만, 주체사상은 북한 사회 전체를 좌우하고 또 결정짓는 것으로 주장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만일 우리가 북한 사회를 그 내적 논리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평가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주체사상을 먼저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0, 북한의 통치이념, 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하여
-김종회, "해방 후 북한문학의 전개와 실증적 연구방향," {북한문학의 이해} (서울: 청동거울, 1999), p. 23.
-김영룡, "사회주의 현실주의 논의의 역사적 전개에 관한 일고찰," {현실주의 연구} (서울: 제3문학사, 1990).
-이형기.이상호, {북한의 현대문학Ⅰ} (서울: 고려원, 1990).
-북한문제연구학회편, 『북한연구』, (세종출판사, 1998), p.52.
-안찬일, '북한의 통치이념에 관한 연구: 전통사상의 수용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1997)
-최대석, '주체사상과 북한체제',『현대북한체제론』, (을유문화사, 2000.3), pp.145-193
-황장엽, 『나는 역사의 진리를 보았다』, (한울, 1999), pp.355-359.
-박태상·권영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
-이명재, 북한문학사전, 국학자료원,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