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0 / 2021.05.1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 유의사항: 멀티미디어 강의(5~6강)와 교재(61~67쪽, 182~194쪽)의 내용을 참조할 것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 유의사항: 멀티미디어 강의(12~13강)와 교재(195~230쪽)의 내용을 참조할 것
목차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주체사상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hwp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북한 김정은 체제가 집권 후 장성택 처형을 통해 당․정․군에 대한 김정은의 확고한 장악에 일단 성공한 듯 보인다. 대외적으로는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강행을 통해 강경한 안보의지를 과시하면서, 동시에 6자회담 개최와 대미협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긴장고조와 유화노선과 통 큰 양보를 번갈아 연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에서는 다른 이념이나 사상이 허용될 수 없다.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 없이는 사상에서 주체나 정치에서 자주가 불가능하므로 이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김정은의 영도에 당과 인민이 철저히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논리는 오늘의 북한사회에 말 그대로 현시되고 있다. 주체사상은 북한사회를 지배하는 유일사상이며, 다른 정치 이데올로기의 존재는 전무하고 다만 하나의 종교적 맹신에 가까운 도그마로 자리잡은 주제사상만이 유일한 가치척도의 기준, 행동지침으로 통용되고 있다.
근대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세계체제로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지구적 개방성은 위협적일 수밖에 없다. 북한사회도 세계체제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 북한사회에서는 ‘세계 최첨단수준’이라는 지향을 제시하고 있지만, ‘눈은 세계를 보라’라는 어구에는 보편적 세계사의 외곽으로 밀려나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북한문학을 획일화된 체제의 문학으로 바라보는 태도도 논의의 쟁점이다. 북한 체제의 단일성이 북한 민중의 단일성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북한문학에서 반체제적 성격을 읽어내는 것은 힘들다 하더라도 민중 생활을 반영한 비체제적 성격을 밝혀낼 수 있다. 북한 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주체사상

1) 북한사회의 형성과정
소련의 후원으로 북한정치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 김일성은 소련을 ‘민족의 해방자’로 규정하며 소련에 대해서 우호적인 감정을 나타냈다. 김일성은 1946년 3월 소련은 “우리 조선민족을 해방했을 뿐 아니라 우리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있는, 우리의 가장 믿음직한 벗”이라며, “위대한 소련 인민과의 친선관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여야”한다고 주장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시험, 듣기 시험, 과제, 토론 등등(예)자신의 점수에 대해서 인정할 수 없다는 등등: 1학기 때에는 노트검사, 히라가나시험, 문화관련 과제물(레포트) 제출, 태도점수로 평가하였습니다. 저는 수행평가를 하기 전에 구체적인 점수 기준과 함께 학생들에게 공지합니다. 특히 과제물 같은 경우에는 확실한 기준을 세워두지 않으면 주관적인 생각에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맞게 채점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점수표를 학생들에게 확인을 시키고 이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시험의 방향, 대학의 요구, 현대 학문의 동향, 현대사회, 직업의 세계의 요구3. 이전 교육과정 체계와 제 7차 교육과정의 비교1) 고등학교 실행상의 문제점(1) 학교 교육과정이 없고 학교 교육과정이 너무 천편일률적이다. - 이렇게 된 이유는 국가 교육과정이 너무 많은 것을 규정해 왔기 때문에 학교의 교육과정이 자라날 틈이 부족했다는 데서 기인한다. 국가 교육과정 뿐만 아리라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기로써 고등학교 교육이다 보니 학교 교육과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론 표준어 정책을 대하는 태도까지도 되돌아볼 필요가 있음을 일깨워 주고 있다. 우리의 표준어 정책과 각국의 정책 비교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각국의 표준어 정책이 우리의 그것과는 거리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지만, 각국의 언어 사용 환경과 배경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장기적으로는 다문화 사회로 변하고 있는우리도 지향하여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스페인어학개론 2012학년도 1학기문항2.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동물농장(조지오웰)’을 통해 마르크스의 철학 사상에 대한 관심과 의문을 드러냄.23. (1학기) ‘네 멋대로 해라(김현진)’, ‘고딩의 교실 이야기(주세환)’, ‘교실 이데아(최병화)’ 같은 학교와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다룬 책을 흥미롭게 읽음.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어서인지 독서 토론 시간에 토론 주제를 삼기도 함. 토론 시 조장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펼쳐 나감. 24.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