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전문대학 학과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9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학과평가의 기본방향
2. 용어정리

Ⅲ. 평가체제
1. 전문대학 학과평가의 목적
2. 평가 주체와 대상
3. 평가절차 및 방법
4. 평가영역 및 기준
5. 평가 결과
6. 평가결과 종합

Ⅳ. 학과 평가 내역
1. 2000년
2. 2001년
3. 2002년

Ⅴ. 결론
1. 평가 총평
2. 평가 결과 활용
3. 건의 사항 및 발전 방향
4. 지난 5년 간 이뤄진 전문대학 학과 평가에 관한 우리의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이 보고서는 전문대학 학과 평가 체제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의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연구해 보기 위해 작성되었다. 보고서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의 1주기의 학과평가에 대한 내용을 기본적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나, 1999년의 평가결과는 자료부족으로 인해 제한적인 평가밖에 할 수 없었음을 미리 밝혀 둔다. 또한 2003년도의 평가는 현재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역시 연구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가 기술과 산업을 중요시 여기게 되면서, 점차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요구의 바람에는 기술이나 응용과학 분야의 기업들이 일반대학의 졸업자를 사원으로 뽑아도 바로 회사 관련 업무를 맡기 힘들다는 점, 그래서 재교육을 실시한다는 사회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주축이 되고 있다. 점차 학생들 사이에서도 대학에서 배운 것은 사회생활에 써먹기 힘들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으며 취업을 위해 졸업 후 다른 학과로 재입학을 하거나 대학 밖의 새로운 형태의 교육훈련, 양성기관 등을 찾아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따라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전문대학’이다. 그동안 전문대학이라고 하면, 입시교육의 서열화에서 일반대학에 밀려난 대학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권기욱(1992), 대학평가론, 서울 : 성원사

나상균 외(2000), 2000학년도 전문대학 학과평가 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신완수 외(2002), 2002학년도 전문대학 학과평가 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양은배(2001), 의과대학 평가인정기준의 타당도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오규형 외(2002),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오세영 외(2001),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우세진 외(2002), 2002학년도 전문대학 특성화 사례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병오 외(2003), 전문대학 학과평가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임청 외(2001), 2001학년도 전문대학 학과평가 보고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장석우 외(1997), 전문대학 학과평가제 시행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최금진(2002),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평가체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pj3***
    (2005.04.27 20:26:54)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학습][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학습(교육,수업)목적,성격,영재교육,ICT활용, 과학과학습(교육,수업)개념면담,수업관찰,교수학습방법
  • 연구하기6) 전문가 교류하기7) 정보 만들기Ⅴ.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개념면담Ⅵ.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업관찰1. 수업관찰의 방향2. 수업관찰팀의 역할3.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4. 개선 방안 Ⅶ.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교수학습방법1. 실험활동에 의한 탐구2. 시범실험에 의한 질의응답3. 자료제시 후 토론4. 야외조사5. 시청각 자료의 활용참고문헌Ⅰ.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목적과학과의 목표를 살펴보면 ‘자연 현상과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정보통계학과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1.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이 중 종단연구를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하면 추세연구, 코호트연구, 패널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i) 추세연구, 코호트연구, 패널연구를 비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교육학, 종교, 진로 선택, 생태와 환경)은 평가를 하지 않는 과목이며, 교과서도 인정 도서이다. ‘생활경제’는 저축?투자자, 소비자, 생산자, 직업인 등 미래 경제주체로서 경제적 역할 수행을 합리적이고 책임있게 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목이다. 그 내용도 경제학의 이론 체계화를 지양하고, 학습자가 현재 또는 미래에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 중에 실제 만나게 될 경제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토록 하였다. 그러므로 교과서 내용과 다르게 지도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및 결과에 관계하는 광범위한 분야이고 여기서는 Padagogy란 단순한 교수행동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 프로그램 결과의 평가까지도 포함된다.2) 스포츠교육학의 발달체육학은 하위학문-스포츠 사회학, 생체역학 등-의 발달에 대응하여 부분적으로 발달하였다. 1960년대와 70년대 체육학의 출현은 그 당시 낮은 지위에 있던 체육교사교육에 영향을 미쳤고 많은 교육 전문가와 대학 행정가들이 질 낮은 대학의 학과들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1970년대 이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