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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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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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2) 특징
2. 신화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느낀점
3. 전설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느낀점
4. 민담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느낀점
5.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되기 마련이다.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는 대체로 시기적으로 구분되는데 신화가 가장 앞서고 전설, 민담이 그 뒤를 따른다.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서사 문학의 일종이지만 그것의 발생, 전승, 형식 등에 따라 신화나 소설 같은 다른 서사 문학과 구분된다.

2) 특징
설화는 구비 전승되는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구비 전승의 특성에 따라 설화에는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 설화의 특징을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설화는 그 발생이 자연적, 집단적이다. 이는 설화가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2)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이는 설화의 발생과 연관된 특성으로서 설화가 집단의 사회생활의 총 체상을 담는 서사문학의 원형으로 작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승찬 외(2004) 한국의 민속 문학과 전통문화, 삼영사
김등학 외(2000)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김동욱 외(1990) 한국 민속학, 새문사, 1990
오세경(1998) 한 권으로 읽는 한국의 민담, 석일사
조동일(1990)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윤용식 외(1996) 구비문학 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형구(1994) 단군을 찾아서, 살림터
단군학회 엮음(2008) 단군과 고조선 연구, 지식산업사
설중환(2009) 다시 읽는 단군신화, 정신세계사
송호정(2004) 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강등학 외(2000)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김승찬 외(2003) 한국구비문학론, 새문사
임재해(1998) 한국신화의 서사 구조와 세계관, 설화문학연구(상)․총론, 단국대학교출판부
조동일(1997) 한국 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자아와 세계의 소설적 대결에 관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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