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4학년]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0 / 2021.03.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의세계 4학년]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설화란 무엇인가
1)?구비문학적 특성
2)?서사문학적 특성
3)?산문적 특성
4)?문학이라는 특성

2.?설화의 분류
1)?설화의 전통적 분류법
(1) 신화
(2) 전설
(3) 민담
2)?단위담 분류법

3.?설화의 전승과 변이
1)?이야기의 생리와 전승
2)?변이의 동인

4.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설화는 기록문학 작품이 창작되기 훨씬 이전부터 우리 조상들에 의해 생명을 부여받은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민족정신이 살아 숨 쉬는 창작예술로 우리 고유의 정신세계를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이라 하겠다. 아울러 설화는 우리 선인들의 문화적 창조력의 근원이 된 민중들의 신앙과 관습, 의식구조, 가치관을 반영하며, 나아가 여러 형태의 기록문학을 탄생시키는 근간이 되는 민족, 민중 문학으로서의 의의 역시 중요하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설화에는 삶의 꿈과 낭만, 생활을 통해서 얻은 교훈이나 역경을 이겨내는 슬기와 용기 등이 웃음, 재치, 환상의 형태로 담겨있다. 때문에 설화는 민중들 사이에서 널리 전승되며 민족적 정서를 함양시키고 가치관과 인생관 또는 세계관의 확립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수자,『설화 화자 연구』,박이정,1998.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11.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11.
강진옥, 구전 설화 유형군의 존재양상과 의미 층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대한 사실을 쓴 시이다ㄴ. 우리 민족의 우월성과 역사의 유구함을 강조했고,신화적 세계관과 민족의식등 표현ㄷ. 고려의 고구려 계승이라는 정통성 문제를 사실로 받아들여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려는 의도제 5 장 조선의 시가문학1. 평시조 (平時調)1) 평시조의 특징가) 형태상 특징 - 3장 6구 45자 내외의 단형적인 정형시이다.나) 내용상 특징 - 고려말 회고가. 조선의 송축가. 절의가 등 내용이 모두 유교적인 충의사상이 지배하고 있음은 필연적인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구비되어 있다. 이런 전자 매체를 통한 글읽기도 모두 독서라고 말할 수 있다. ⑤ 기타 : 그 이외에도 우리는 생활의 여러 구석에서 독서라는 행위를 하고 살아간다. 친구가 써 보낸 편지를 읽는 것도 독서이고, 만화방에서 만화책을 읽는 것도 독서이다. 심지어는 외국 영화를 볼 때 자막을 읽는 것도 독서라고 말할 수 있다. 텔레비전 화면에 나오는 글자를 읽는 것도 독서이고, 물건을 사면서 그 상표와 내용에 대한 설명을 읽는 것도 독서이다. (2) 독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내용이 바로 text이다. 수업에 있어서 text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중심으로 사용하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자료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료가 책의 형태로 나타나면 이것이 교과서(敎科書, textbook)이다. 교과서에 대한 법적 정의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이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여기서 교사용의 주된 교재로서의 교사용 지도서와 함께 교과용 도서에 포함된다. 주된 교재인 한에

  • [언어] 고사성어활용방안
  • 교재화 가능하고, 어떤 것은 교재화 가능하지 않다고 하는 뚜렷한 기준이 지금으로서는 나와 있지 않다.) 고사성어의 교재화 기준은 여러 가지 방대한 접근(인지심리학, 사회언어학, 어휘론 등)이 필요하므로 본고에서는 깊이 천착하지 못했음. 일반적인 주제에 의한 고사성어의 선정 및 분류는 이진오(1999, 「故事成語 指導法」, 『한문교육 연수교재』, 부산교육대학교 부설 초등교원연수원.)에 의해 정리된 바 있음.다만 논자 나름대로 교재화의 기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문학의 탈맥락적 측면에 대한 흥미는 실제적인 흥미로 파악하기에 신뢰롭거나 유효하다고 보기 힘들다. 그리고 개별 작품이나 작품의 제목, 작품의 일부분에 대해 흥미 정도를 표현한 것을 그러한 내용이나 장르의 작품군에 대한 흥미로 일반화하는 것에는 방법론적인 함정이 있다. 후자의 경우, 학생이 일정한 경향의 책에 대해 지니는 흥미 정도를 확인하고자 할 때, 다른 증거물들 즉, 객관적으로 양화한 수치로 읽기 흥미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