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4학년]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0 / 2021.03.1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구비문학의세계 |
---|---|---|---|---|---|
공통 |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구비문학의세계 4학년]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설화란 무엇인가
1)?구비문학적 특성
2)?서사문학적 특성
3)?산문적 특성
4)?문학이라는 특성
2.?설화의 분류
1)?설화의 전통적 분류법
(1) 신화
(2) 전설
(3) 민담
2)?단위담 분류법
3.?설화의 전승과 변이
1)?이야기의 생리와 전승
2)?변이의 동인
4.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설화는 기록문학 작품이 창작되기 훨씬 이전부터 우리 조상들에 의해 생명을 부여받은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민족정신이 살아 숨 쉬는 창작예술로 우리 고유의 정신세계를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이라 하겠다. 아울러 설화는 우리 선인들의 문화적 창조력의 근원이 된 민중들의 신앙과 관습, 의식구조, 가치관을 반영하며, 나아가 여러 형태의 기록문학을 탄생시키는 근간이 되는 민족, 민중 문학으로서의 의의 역시 중요하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설화에는 삶의 꿈과 낭만, 생활을 통해서 얻은 교훈이나 역경을 이겨내는 슬기와 용기 등이 웃음, 재치, 환상의 형태로 담겨있다. 때문에 설화는 민중들 사이에서 널리 전승되며 민족적 정서를 함양시키고 가치관과 인생관 또는 세계관의 확립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수자,『설화 화자 연구』,박이정,1998.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11.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11.
강진옥, 구전 설화 유형군의 존재양상과 의미 층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