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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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 교육적 불평등 현상

2. Bourdieu의 교육사상

3.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불평등 형성요인

4.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
1) 우리 사회에서 문화 재생산화의 사례 - 빈곤 대물림
2) 빈곤대물림과 불평등
3) 빈곤대물림의 원인
(1) 개인과 가족단위를 중심으로 보는 입장
(2) 국가와 정책의 입장

5.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
1) 청소년이 경험하는 빈곤대물림
2) 청소년의 사회적 자아와 힘
3) 빈곤대물림 기제에 대한 경험

6. Bourdieu의 문화 재생산이론의 시사점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소득, 부, 권력, 교육 등의 사회적 요인들이 구조화되어 범주화된 불평등 집단을 계급이라 부른다. 그래서 계급개념은 본질적으로 구조적 불평등과 위계화의 관념을 함축한다. 그런데 오늘날의 계급은 단순히 경제적 생산관계로만 규정되거나 그 경제적인 내용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지위, 교육, 소득 등은 계급과 거의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계급은 다양한 실천들, 생활방식과 경험들을 통해 존속되고 재생산되는데, 이때 재생산요인들은 단순히 경제적인 것만이 아니라 가족, 교육, 여가, 사유, 언어 등 일상생활의 모든 것, 그리고 그 경험들을 포함한다. 반복적이고 잡다한 일상적 행위로 구성된 생활세계가 바로 계급 형성과 재생산의 모태가 되는 것이다. 즉, 계급은 사회의 객관적 위치나 생산관계를 통해서만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언어나 문화와 같은 비물질적 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을 구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상생활세계의 다양한 실천이 사회구성원의 모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재생산의 실천 내용들은 집단, 성, 인종, 그리고 계급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세계는 서로 다른 삶의 의미와 경험양식의 층들로 구성되어 있다. 계급은 이 차이들이 발생되고 또 귀속되는 지점으로서, 다른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교육, 언어, 가족, 사회관계, 일 등 그 구성원들의 특정한 실천들을 통해 형성되고 재생산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왕배, 2001.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
신광영, 2004. 한국의 계급과 불평등, 을유문화사.
김병욱(2007). 교육사회학. 서울 : 학지사.
김영화, 『교육평등과 불평등』, 교육비평 제7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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