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3 / 2021.03.13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교재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기능을 가지고있다는 표현나옵니다 어떤양식이나 체계형성되었는지 분석해보십시오0k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2021년 1학기 예술경영과예술행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우리 사회에서 재생산화의 사례)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
---|---|---|---|---|---|
공통 |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 교육적 불평등 현상
2. Bourdieu의 교육사상
3.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불평등 형성요인
4.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
1) 우리 사회에서 문화 재생산화의 사례 - 빈곤 대물림
2) 빈곤대물림과 불평등
3) 빈곤대물림의 원인
(1) 개인과 가족단위를 중심으로 보는 입장
(2) 국가와 정책의 입장
5.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
1) 청소년이 경험하는 빈곤대물림
2) 청소년의 사회적 자아와 힘
3) 빈곤대물림 기제에 대한 경험
6. Bourdieu의 문화 재생산이론의 시사점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소득, 부, 권력, 교육 등의 사회적 요인들이 구조화되어 범주화된 불평등 집단을 계급이라 부른다. 그래서 계급개념은 본질적으로 구조적 불평등과 위계화의 관념을 함축한다. 그런데 오늘날의 계급은 단순히 경제적 생산관계로만 규정되거나 그 경제적인 내용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지위, 교육, 소득 등은 계급과 거의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계급은 다양한 실천들, 생활방식과 경험들을 통해 존속되고 재생산되는데, 이때 재생산요인들은 단순히 경제적인 것만이 아니라 가족, 교육, 여가, 사유, 언어 등 일상생활의 모든 것, 그리고 그 경험들을 포함한다. 반복적이고 잡다한 일상적 행위로 구성된 생활세계가 바로 계급 형성과 재생산의 모태가 되는 것이다. 즉, 계급은 사회의 객관적 위치나 생산관계를 통해서만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언어나 문화와 같은 비물질적 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을 구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상생활세계의 다양한 실천이 사회구성원의 모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재생산의 실천 내용들은 집단, 성, 인종, 그리고 계급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세계는 서로 다른 삶의 의미와 경험양식의 층들로 구성되어 있다. 계급은 이 차이들이 발생되고 또 귀속되는 지점으로서, 다른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교육, 언어, 가족, 사회관계, 일 등 그 구성원들의 특정한 실천들을 통해 형성되고 재생산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왕배, 2001.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
신광영, 2004. 한국의 계급과 불평등, 을유문화사.
김병욱(2007). 교육사회학. 서울 : 학지사.
김영화, 『교육평등과 불평등』, 교육비평 제7호, 2002.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