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의미,현황,교사자세, 학교통일교육의 지도방향,문제점, 학교통일교육의 활동 사례,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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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의미

Ⅲ. 학교통일교육의 현황
1. 추종자로서의 역할 강조
2. 공동체 교육 부족
3. 비전문적이고 타율적인 활동
4. 다양성과 체계성 부족
5.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교원 양성에 소극적
6. 제한적인 자료에 의존하는 교육
7. 정부방침과 일선학교의 시행상 괴리현상
8. 통일 교육에 대한 부정적 반응
9. 낮은 입시 비중

Ⅳ. 학교통일교육의 교사 자세
1. 북한과 통일문제에 대해 유연한 관점을 지니자
2. 북한과 통일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자
3. 통일의 당위성에 대해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근거와 이유를 발견하자
4. 다른 사람이 하는 북한․통일 수업, 통일교육에 관심을 가지자
5. 학생들의 가능성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고 쉬운 것부터 일단 실천해 보자
6. 각종통일연수에 적극 참여하자

Ⅴ. 학교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Ⅵ.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1. 교과서의 통일교육 분야 내용 부족
2. 북한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편견과 오해
3. 통일교육 지원 체계의 부족
4. 통일교육 방법상의 문제

Ⅶ. 학교통일교육의 활동 사례
1. 통일 의식 함양 : 통일교육 자료제작 및 비디오 보급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통일 의식 고취 작업
2. 통일 체험 활동
1) 북한 주민 돕기 동전 모으기를 통한 인성교육과 통일교육
2) 북한 주민 돕기 알뜰 시장 열기
3) 통일체험의 날 실시

Ⅷ. 학교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
2. 통일교육교재 및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
3. 학교교육현장에서의 합의 도출 노력
4. 학생들의 통일후계세대 의식 함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에 대한 확신과 신념이 희박해져가고 있는 현실을 이제 마냥 부정할 수도 없고 세대가 바뀔수록 그 정도가 더해간다고 요즘 세대들을 비판만 할 수도 없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 구성원 가운데 누구도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민족의 숙원이라는 사실을 또한 수긍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시간이 지나갈수록 통일은 현실적 차원의 과업이기보다 머리 속에서만 그려지는 이상적 염원이 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예고 없이 급작스럽게 이루어질 수도 있고 또 언젠가는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통일을 전혀 대비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커다란 혼란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하여 통일이 민족의 발전을 상당 기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음을 말하여 준다.
그 시기에 상관없이 통일이 언제 이루어지든 우리는 그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통일은 이제 이론적이고 거시적인 목표에서 벗어나 실천적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단, 통일교육에 대한 실천적 방안들이 또한 너무 단편적이고 무질서하게 제시되어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서 그치거나 상징적인 행사 수준에 머무르지 않도록 하는데도 이제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통일 교육의 효율성이 반드시 새로운 연구의 창안에만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교육적 내용의 개발이 어느 정도 한계에 직면하였음을 감안한다면, 이제는 그 동안의 통일 교육의 실천적 방안들을 재구성하거나 보다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검토하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통일이라고 하는 중대한 과업을 너무 쉽고 가볍게 접근하려 한다는 우려가 있지만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통일 교육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들이 앞으로도 더욱 모색되어야 하리라고 본다. 더불어 앞으로 그러한 실천적 통일 교육 방안들이 단계별유형별로 체계 있게 제시되었을 때 통일 교육의 내실이 다져지고 통일을 대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청(2003),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 통일교육의 방향
○ 박찬석(1999), 학교통일교육의 교육과정 실태와 활성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심한식(2000), 남북 화해 협력 시대에 부응하는 학교 통일 교육
○ 추병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 한국교육개발원(1996), 학교 통일교육 자료 개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1999), 각급학교 및 사회 교육기관 통일교육 실태조사와 활성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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