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사명
2. 교사의 자질
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
(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
(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
(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
(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
2) 전문적인 자질
(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
(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
(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
(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
(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
(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
3. 교사의 성품과 역할
1) 교사의 성품 유형
2) 교사의 역할
(1)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2)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3)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
(4)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
(5) 그 밖의 역할
4.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2)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교사(敎師)는 통상 가르치는 사람, 즉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가르치는 사람 모두를 교사라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왜냐하면 가르친다는 말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교사의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 모두를 교사라 정의하기도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사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사가 무엇을 뜻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는 교사의 본질과 위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위한 준거가 될 수 있다.

(1) 스승․선생으로서의 교사개념
교사라는 어원에는 ‘敎’는 ‘본받을, 가르칠, 알릴, 훈계할, 학문의’뜻을 지니고 있고, ‘師’는 스승, 선생님, 본받을 어른, 벼슬이름‘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敎師’는 ‘본을 보임으로써 가르치는 어른’이라고 해석될 수 있으며, 사범(師範), 사표(師表), 모범(模範)이 되는 스승이나 선생으로서의 인격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국어대사전에서도 교사의 첫 번째 의미를 ‘학술이나 기예를 가르치는 스승․선생’으로 정의함으로써 스승․선생으로서의 교사개념이 내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를 높여서 선생이라 부르고, 스승은 인격적으로 감화를 주는 사람, 즉 사부(師父)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스승․선생으로서의 교사개념 안에는 단순한 학술이나 기예의 전수관계를 넘어서 인격적인 감화라는 측면이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 오늘날 흔히 쓰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는 많아도 사람을 가르치는 교사는 보기 어렵다.’는 개탄의 표현속에도 이러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사개념
교사는 일정한 양성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받고 유치원, 초․중등 교육기관에서 공적으로 채용되어 교육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사개념은 근대적 학교교육이 일본과 서구를 통해 들어오면서 서구의 ‘teacher'를 선생 혹은 교사로 번역하여 사용하면서 일반화되었다. 서양에서 이미 17세기 후반에 교사양성기관이 출현하였다고 할 때, ‘teacher'의 개념이 한국과 일본에 소개될 당시에는 이미 ‘전문직업인 혹은 자격자’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teacher'의 차용어로서의 교사개념 속에는 가르치는 사람의 인격적인 부분, 즉 스승으로서의 ‘사’(師)의 의미보다는 일정한 자격이 있어야 하는 전문적 직업으로서의 의미가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정숙(2002)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선영(2000)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영례(2001)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권영례 외(1999)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지옥정 외(1999)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협의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ej6***
    (2011.04.15 22:55: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해요
    좋은 자료이네요..
  • csj0***
    (2011.04.10 21:38:45)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사의 특성2. 교직의 전문성3. 교사의 역할가.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개념과 선행연구나. 교사의 역할의 분류와 내용4. 교사의 자질가.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나. 역할에 따른 교사의 자질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참고문헌- 곽영우 외 6명,『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7기순신,『교사론』,학지사, 2002황기우,『21세기 교사의 역할-생태학적인 관점』, 원미사, 19981. 교사의 특성직업의 특성은 개인적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Ⅰ. 서 론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 마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사의 자질에 따라 학생의 장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수학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 기말추가과제물시험 공통형(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 장학지도 등)
  • 자질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영유아교사론』과목을 통해 영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전문적 자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단순한 교수 역할을 넘어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반성적 사고가 중요함을 인지하였다. 이에 영유아 교사의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는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교육의 질 향상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으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살펴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영유아교사론 B형.hwp 영유아교사론 B형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 자질의 본질 1) 교사 자질의 개념2) 우수한 교사의 자질3) 열등한 교사의 자질2.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1) 교사의 자질에 대한 성향적 접근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유형적 접근3) 교사의 자질에 대한 기능적 접근3. 유아교사의 자질4. 전통주의, 진보주의, 학문중심주의, 인간중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3C 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필자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훌륭한 교사를 만나는것은 학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교사의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장래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