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2 / 2020.11.2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한국희곡론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
-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희곡론(공통)(연극의4요소,프라이타크의5부3점,주동인물과반동인물,희곡텍스트의대화,극적세계,멜로드라마,서사극)
- 외환시장론4공통) 2017년 미국 달러화, 유로화, 일본엔화의 원화표시환율 동향과 우리나라외환거래동향과 가상화폐(암호화폐) 논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희곡작품 중 한편을 선택-살아있는이중생각하-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바를 정리서술하고 본인감상을 쓰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희곡론 |
---|---|---|---|---|---|
공통 |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
- 하고 싶은 말
-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도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 간혹 연극을 관람하기도 하였다. 연극을 보면 관객과 출연진들이 실지로 가까이에서 호흡을 같이하고 대화와 침묵 속에 그들과 같이 연극을 진행해 나가니 생동감이 있고 사실적이다. 연극을 관람할 때 관객이 박수를 쳐주고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은 더욱 신이 나서 열심히 연극에 몰입하게 되 좋은 연극작품이 나오게 된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위기와 관중의 반응에 따라서 연극이 연출되는 것도 시시각각 달라질 것이다.
연극은 배우가 무대에서 극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몸짓·동작·말로써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로 연희자(演戱者) 또는 광대의 존재는 필수적이지만, 광대를 대신하는 인형(꼭두각시)을 사용할 수 있고 얼굴에 탈을 쓰고 인물을 가장하는 경우도 있다. 연희의 장소 또한 놀이판과 굿판에서 고정된 극장무대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일 수는 있으나, 특정한 장소의 개념은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희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나, 그들의 존재 없이 연극을 생각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연극 형성의 본질적 요소로 간주된다.
희곡은 어떤 사람이 강력한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갈등하고 투쟁하는 모습을 관객에게 보일 목적으로 대사로 쓴 문학작품이다. 희곡은 독자보다는 관객을 상대로 한 문학형태라는 점에서 시나 소설과 차이가 난다. 즉,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행동을 기술하는 데 그치나 희곡에서는 주인공이 기술,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주어진 대사를 가지고 무대에서 스스로 사건을 만들고, 성격을 구축하며 최후의 목적을 향하여 움직여야 한다.
드라마는 어떤 문학작품을 예상하는 연극으로 그 문학작품이 곧 희곡이다. 드라마 역시 배우가 창조하는 예술이기는 하지만, 그들은 독자적으로 이것을 창조할 수 없기 때문에 극작가와 협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희곡을 흔히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8,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김광요외4인, 2010, 드라마사전, 멜로드라마 [melodrama]
-김정락(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 2017.
-남상식(외),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2017
-이홍우 저, 연극의 이해, 월인출판사, 1999
-이태주 저, R교수의 연극론, 새문사, 1998
-정진수, 김동욱 공저, 연극의 이해, 집문당,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교재중 한국한문학역사적전개1-2정독한다음 한국한문학-최치원 계원필경 박지원-의 역사적국면가운데중요이유를 서술하시오0k
- 국제경제환경론4공통)그리스스페인등의재정위기가한EU와FTA에미치는영향과그전망0k
- 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학습자가 될수있는 사람을 한명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내용조사-조부모용교육프로그램-하고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0k
- 외환시장론4공통) 2015년 1월부터 12월까지 원화와 미국 달러화 사이의 환율과 원화와 일본 엔화 사이의 환율 동향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경제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시오0k
- 관세론4공통) 우리나라 관세정책의 문제점을 즉시하고 그 전망에 대하여 논함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