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교재중 한국한문학역사적전개1-2정독한다음 한국한문학-최치원 계원필경 박지원-의 역사적국면가운데중요이유를 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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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교재중 한국한문학역사적전개1-2정독한다음 한국한문학-최치원 계원필경 박지원-의 역사적국면가운데 가장중요하다고 생각되는이유를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시오.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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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1)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조선시대 한문학-
2) 그렇게 생각한 나름대로 이유
(1) 갈래로서의 특징
(2) 국문학과의 관계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한시- 최치원의 계원필경-
1) 계원필경의 특징
2)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
-우리나라 최초의 문집-
3) 문학사적 위상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시오. (20점)
1) 한문산문 작가 박지원
2) 박지원 한문산문의 특징
3) 장단점
4) 문학사적 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한문당시(漢文唐詩)라 하여, 한문은 ‘한대(漢代)의 문장’이라는 뜻으로 썼고, 한학은 송학(宋學)에 대한 대칭으로 ‘한대의 유학(儒學)을 배경으로 한 제반 학문’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중국문자로 기술된 것은 한학 또는 한문학이라는 명칭으로 불러왔던 것은 이 땅에 한문 내지는 한문화가 옮겨지고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것이 한대였고, 또 한나라의 세력은 중국을 대표할 만한 상징적 위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에 ‘한문학’이라는 용어가 유래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한문학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한자문화권(漢字文化圈)-중국을 비롯한 한국·일본·베트남 등의 나라에서 한자를 공용하여 형성된 문화영역-에서 생성된 일체의 문어체(文語體)의 시문장을 한문학이라 할 수 있다.[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문학(漢文學))]
최치원은 신라 말기의 문신, 유학자, 문장가이다.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고운, 해운, 해부이며, 시호는 문창이다. 868년 당나라로 건너가 과거에 급제한 후 당나라의 관료로 생활하였다. 신라 말 삼최 중 한 사람으로, 문묘에 종사된 해동 18현 중의 한 사람이다. 최치원이 쓴 계원필경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학자 최치원의 시·별지·격서·표 등을 수록한 시문집이다.
박지원(朴趾源)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문학가,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 박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대중에게는 열하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 소설을 집필한 문학가로 더욱 유명하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의 활동 영역은 소설, 철학, 경세학(經世學), 천문학, 농사 등 광범위했다. 심지어 탐정 노릇까지 했는데 1792년에는 안의 현감에 임명되어 임지로 향하던 중 대구에서 경상 감사의 부탁을 받고 네 건의 살인 사건을 훌륭하게 해결한다.[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 작가 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김혈조, 《박지원의 산문문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2년.
-설성경·박태상, 『고전소설강독』,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1986)
-이현식, 《박지원 산문의 논리와 미학》. 이회문화사. 2002년.
-『한국문학사상사시론(文學思想史試論)』(조동일,지식산업사,1978)
-『한문학개론』(이종찬,이우출판사,1981)
-『한국고전시학사(古典詩學史)』(김형대 외,홍성사,1981)
-한국고전번역원, 2018, 서울신문 공동기획, 최치원의 계원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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