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곡론4공통) 다음희곡작품 중 한편을 선택-살아있는이중생각하-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바를 정리서술하고 본인감상을 쓰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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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희곡론
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하고 싶은 말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희곡작품 중 한편을 선택-살아있는이중생각하-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바를 정리서술하고 본인감상을 쓰시오0k

국문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요약정리
2.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서평
3. 감상문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사회는 아직도 일제의 잔재가 깊숙이 존재하고 있다. 일본이 26년동안 한국을 강제병합하여 지배하는 과정에서 한국인의 전체를 개조하고 한국사회를 일본화 하려고 사회 각 분야의 개혁정책을 실시하였다. 실지로 철도의 경우 한국인을 동원하여 강제적으로 역(驛)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때 당시 얼마나 악독하게 역을 만들어 강제 징용에 못 견딘 한국인들이 합작하여 시멘트로 다리를 만드는 곳에 일본인 경찰을 쳐 넣어 죽었다는 애기도 있다. 건설현장에서도 그와 관련하여 맘 안든 사람 있으면 ‘공글쳐 죽인다’는 말이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한국인을 강제로 개혁시키는 과정에서 일본에 협조한 일진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일진회는 한국인이면서 일본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이중성과 같은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은 동학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순수한 동학의 무리가 아니라 사이비 동학무리라고 표현하는 것으 옳을 것이다. 즉, 동학교도처럼 위장하여 국가와 민족을 위해 충성을 다한다고 주장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일봉앞잡이 역할을 하는 이중성과 같은 인물이고 볼 수 있다.
한국의 대표 희곡작가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를 지금 대한민국 연극계가 가장 주목하는 김광보 연출이 선보인다.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되 특유의 군더더기 없는 세련된 연출로 날카로운 풍자와 웃음을 모던하게 풀어낸다. 친일파 이중생의 권모술수와 죽음에 얽힌 인간 군상들의 아이러니가 웃음을 유발하며 시대의 부조리함에 문제의식을 제기한다. 21세기 ‘이중생’들을 향한 야유와 조롱이 웃음 속에 숨겨진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1945년 8월 15일 광복, 해방 직후 이데올로기로 인한 민족분열과 친일 세력들의 배신적, 이중적인 모습에 혼란적인 사회 모습의 시대적 현상을 작품으로 만들었다. 해방 직후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으며 애국 자연하는 친일 세력들의 모습을 비판하며 반민족적인 모습을 파헤치고 있다.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는 민족을 배반한 자들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며 공격한 작품으로 주인공을 통하여 해방 직후 친일 세력들을 비판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가 담겨있는 민족적 역락이 민족사 전면에 재림하고 있는 병들어있는 사회상을 풍자하며 고발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1949) -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재석, 2010, ?<살이있는 이중생 각하>의 자기 모순성?, 한국극예술학회 편, ?
-오영진, 2015, 연극과인간, 75~100면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1949)
-조민서, 2014, 아시아경제, 2014년 다시 들춰내는 '이중생'…연극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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