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학습자가 될수있는 사람을 한명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내용조사-조부모용교육프로그램-하고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7 / 2019.03.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0k
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할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6~8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등
-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 또는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
2. 조손가족 교육프로그램 구성
1) 조부모용 교육프로그램 Ⅰ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2) 조부모용 교육프로그램 Ⅰ 작성
(1) 1회기, old man, 그래도 괜찮아 1
(2) 2회기, 아이사랑, 우리가 최고
(3) 3회기, 컴퓨터 통하는 조부모, 즐기는 손자녀
(4) 4회기, 공부, 진로 코치로서의 부모
3. 효과적인 조부모용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은 주5일 시대를 맞이하여 여가문화를 즐기는 추세여서 여행을 많이 떠나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갈수록 웰빙과 힐링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힐링 열풍이 일고 있어 실지로 전통 한옥체험의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와 반대로 하루 세끼를 제대로 때우지 못하고 어렵게 생활하는 소년소녀 가장이 있는가 하면 조손가족 밑에서 자라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도 많다.
조손가족 전남 고흥의 한 가정집에서 불이 나 할머니와 어린 외손자가 숨졌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조손가정으로 전기료, 수도료, 도시가스료를 못내 촛불을 켜고 지내다가 변을 당한 것이다. 기초생활수급지원비도 지난해부터 중단된 상태로 결국 6개월 동안 전기요금 15만 7천원을 내지 못한데다가 전류 제한조치를 받게 되자 밤에는 촛불을 켜고 생활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정이 수없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무료 급식중단을 포함함 사회복지예산을 축소하려고 하니 안쓰럽다.
이 장에서는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2시간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 조사내용으로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교육프로그램 구성으로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등,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2시간 분량의 교육프로그램을 예시를 들어 제안로 하자.
- 참고문헌
-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교육 연구 방안”, 안양대 신학대학원 석사, 2008
-김철권 외, “정신분열병 환자의 주 보호자와 형제 자매에서의 부담에 대한 연구, 대한신경 정신의학회, 2000
-김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http://gimpo.familynet.or.kr
-여성가족부(2007), “조손가족실태 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pp. 6-8.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8), “조손가족을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pp.17-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