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학습자가 될수있는 사람을 한명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내용조사-조부모용교육프로그램-하고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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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0k

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할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6~8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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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등
-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 또는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

2. 조손가족 교육프로그램 구성
 1) 조부모용 교육프로그램 Ⅰ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2) 조부모용 교육프로그램 Ⅰ 작성
  (1) 1회기, old man, 그래도 괜찮아 1
  (2) 2회기, 아이사랑, 우리가 최고
  (3) 3회기, 컴퓨터 통하는 조부모, 즐기는 손자녀
  (4) 4회기, 공부, 진로 코치로서의 부모

3. 효과적인 조부모용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주5일 시대를 맞이하여 여가문화를 즐기는 추세여서 여행을 많이 떠나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갈수록 웰빙과 힐링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힐링 열풍이 일고 있어 실지로 전통 한옥체험의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와 반대로 하루 세끼를 제대로 때우지 못하고 어렵게 생활하는 소년소녀 가장이 있는가 하면 조손가족 밑에서 자라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도 많다.
조손가족 전남 고흥의 한 가정집에서 불이 나 할머니와 어린 외손자가 숨졌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조손가정으로 전기료, 수도료, 도시가스료를 못내 촛불을 켜고 지내다가 변을 당한 것이다. 기초생활수급지원비도 지난해부터 중단된 상태로 결국 6개월 동안 전기요금 15만 7천원을 내지 못한데다가 전류 제한조치를 받게 되자 밤에는 촛불을 켜고 생활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정이 수없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무료 급식중단을 포함함 사회복지예산을 축소하려고 하니 안쓰럽다.
이 장에서는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2시간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 조사내용으로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교육프로그램 구성으로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등,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2시간 분량의 교육프로그램을 예시를 들어 제안로 하자.
참고문헌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교육 연구 방안”, 안양대 신학대학원 석사, 2008
-김철권 외, “정신분열병 환자의 주 보호자와 형제 자매에서의 부담에 대한 연구, 대한신경 정신의학회, 2000
-김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http://gimpo.familynet.or.kr
-여성가족부(2007), “조손가족실태 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pp. 6-8.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8), “조손가족을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pp.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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