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A) 유치원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5 / 2020.09.1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A) 유치원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기술
1) 교직 인성 및 전문성 개발
2) 유아에 대한 이해
3) 교육과정 운영
4)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5) 정보화 소양
6) 학급운영

2.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지식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2010). 유치원 교사 양성 및 임용 체제 개선 방안. 서울: 교육부.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김정주(2013). 효율적인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현직교육 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 유아교육연구,33(4), 319-336.
-김춘희, 남기원, 우영숙, 최순덕(201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569-597.
-박창현, 박찬옥(2012).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 유아교사의 역량, 교육과정 실행 간의 구 조적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6(3), 245-270.
-성병창, 부재율, 한경임, 이경화(2009).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인식 조사.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78-95.
-손수연, 이기숙(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유아교육연구, 33(4), 119-144.
-안부금(2002). 유아과학 교수실제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반성적 저널쓰기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87-114.
-안혜준(2010). 유아교사의 반성적 정서저널쓰기 과정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4), 287-314.
-박지희, 조형숙, 염지숙(2014). 유치원 교사 핵심역량에 기초한 현직교사교육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34(5), 207-228.
-염지숙, 홍춘희(2006). 부모와의 관계형성에서 초임유아교사가 겪는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407-434.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