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을 읽고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2 / 2020.10.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읽고 다음내용에 대하여 자신의언어로서술하시오 비유만들어내는 원리-김동인 감자-대하여 서술하시오0K
- (방송통신대 문학의이해 기말시험)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자신의 언어로 서술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 비유가 활용된 가장 인상적인 작품
- 문학의이해 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 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 유럽바로알기2) 교재2장 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태도와 안식을 읽고 강의2강을 들은후 자신느낀바를 서술하시오0k
- 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을 읽고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문학의이해2공통
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30점)
1)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비유가 활용된 詩작품을 찾아, 비유의 종류 가운데 어떤 유형이 해당 작품에 활용되었는지 구체적인 표현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15점)
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편 선택하여,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4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5점)
1) 비유와 상징의 의미
2) 비유와 상징 구체적인 작품의 예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1) 상황적 아이러니 (situational irony) = 구조적 아이러니
2) 자기 폭로의 아이러니
3) <벽모의 묘> - 영육의 상호 일탈과 합일에의 갈등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시오. (25점)
1) 자연을 소재로 한 시
2)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도 시간내 유명한 시인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특히 청록파 시인과 김소월의 시를 많이 감상한다. 젊은 나이에 아깝게 요절했지만 김소월의 시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노래가사로서 등장하고 있다. 그의 시는 비유와 상징으로 대변되는 주옥같은 시를 짓고 있어 시를 통하여 내면의 심성분출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풀리도록 하는 카타르시스가 연출된 것 같다.
시적 표현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작가의 내면의 심성을 글로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심층이 아이러니에 의하여 일부러 왜곡 하기도 하지만 그 시적 진실은 더욱 극화된 감동을 수반할 수 있다. 한국의 현대시를 있는 그대로 직설법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 시는 심도가 깊고 높은 품격을 지녔다고 생각되는 시 중에는 아이러니가 표현이 더욱 수준높은 시로 평가받고 있는 추세이다.
필자는 청록파 시인을 좋아한다.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시인은 같은 시기에 《문장》지의 추천으로 시단에 등장한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은 우연히 공통적인 시풍(詩風)을 가졌는데, 시를 표현할 때, 자연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운율 감각을 써서 자연파 또는 청록파라 부르는 시파를 이루었다. 그들은 자연과 관련된 시를 많이 지었다. 이들의 자연시는 암흑기적인 시대 현실에 대해 도피적인 시세계라기보다 추악한 도시 현실을 외면한다는 뜻에서 자연 복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들이 동양 시인의 체질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세계가 그들의 시적 근거로 형상화되었다. 필자도 시를 짓고 싶다면 자연과 관련된 소재를 중심으로 시를 작성하고 싶다.
이 장에서는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우식, 한국상징주의시연구 , 문화생활사, 1987, 72쪽
-윤여탁 외(20010) 학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강리나(2001). 시 쓰기 능력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가와 다마키 지음, 심경호 옮김, 『당시개설』, 이회문화사, 1998.
-오세영. 장부일 저,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6.
-이성관(1995). 시 창작력 신장을 위한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희(2003). 이미지로 보는 시창작 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