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4 / 2020.11.0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국문학개론
공통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국문학개론1공통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1) 향가의 형식
2) 향가의 내용
3) 향가 제망매가 감상문
4) 나의제언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1)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
2)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
(1) 글로 펼치는 버라이어티쇼
(2) 시력, 시야, 시각
3) 나의 제언
(1) 사회 지도층의 허위 고발
(2) 현대사회에도 경종 울려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 판소리의 구성요소
2) 본질적 특성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 고소설의 유통방식
2) 고소설 독자층의 성격
(1) 한문과 국문을 아는 유식한 독자
(2) 국문만 아는 독자
(3) 청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래들은 당시 ‘당’의 시가와 견주어 우리 것을 강조한 말이고 중국과의 대등한 자리에서 우리 노래의 독자적이고 독립된 자리를 인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향가라는 명칭을 다시 살펴보면, 향이라는 뜻이 중국(唐)에 대한 우리나라의 노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우리의 노래를 이 명칭으로 부르는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모든 노래를 향가라고 칭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앞에 살펴본 문헌들과 알려진 바를 따라서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 사이에 제작된 우리의 노래 특히, 중국의 언어가 아닌 향찰로 표기된 노래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노래라는 것은 기록보다 불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때, 향찰로 표기되는 것의 유무를 떠나 우리말로 불린 노래를 뜻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중국 사신을 가서 중국을 관광하면서 중구사람들의 삶과 풍습을 작가 나름대로 평가하여 글로 적은 것으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하는 이가 서서 '소리(唱)'와 '발림(科)'을 섞어가며 긴 사설(辭說)로 연출해 나가고 한 사람의 북반주하는 이가 앉아서 북장단을 치며 소리에 반주하고 '추임새'로 흥을 돋운다. 소리하는 이를 옛날에는 가객(歌客)·광대(廣大)·창우(倡優)라 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두루 쓰이는 말이 없다.
창우의 복색으로는 창의에 갓을 썼다. 가죽신을 신고 손에는 반드시 부채와 손수건을 들었다. 갓으로는 갓놀음을 하였고 부채로는 발림을 돋운다. 고수는 두루마기에 갓을 썼다.
고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기로 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조선시가(詩歌)의 연구』(조윤제,을유문화사,1948)
-『한국가요의 연구』(김동욱,을유문화사,1965)
-『열하일기해제(熱河日記解題)』(민족문화추진회,1983)
-「열하일기의 서술원리」(이종주,한국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1982)
-「열하일기의 문학적연구」(강동엽,건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1982)
-이웅재, 신라향가의 사회성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1989
-최철,『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류탁일, 「고소설의 유통 구조」, 『동남어문논집』, 1991.
-한국고소설연구회,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1991.
-한국고전소설 편찬위원회,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무가, 구비문학의 원형
  • 국문학개론 제1장에서는 이 책이 “고전문학을 중심으로 기술되었음”을 미리 밝혀두고 있다. 우리는 문학을 시대에 따라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구분하여 인식한다. 이는 시대를 기준으로 문학의 유형을 구분한 것으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구분하는 것은 개화기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혹자는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고대문학, 중세문학, 근대문학, 현대문학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근대와 현대를 묶어 고대문학,

  •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 형식인 제식을 말로 나타낸 것뿐이며 그것들은 국가를 초월하여 공통성을 띤다.2. 단군신화 해석가. 통과제의, 입례식(Initiation Ceremony)을 상징‘고난을 통한 곰의 환인과정’(춘향전, 심청전 등과 상통)나. 곰의 성공, 범의 실패의 풀이다. 인본주의: 신(환웅)과 짐승(범, 곰)이 모두 인간이 되기를 기원하는 것라. 서사문학의 시원마. 모든 한국문학의 근본1. 가락국기의 의미 내용가락국의 건국신화, 금관가야 김수로왕의 탄생 이야기(시

  • 고전문학의 이해
  • 중국어를 표기하는 방법을 창안해 내었고, 고전적인 한문 문장으로써 그들의 정신 생활의 양상을 기록하는 데에도 익숙하였다.이 시대의 향가로 현존하는 것은 비록 14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직적인 면에는 다른 어느 시대의 작품에 비하여서 결코 뒤지지 않는다. 특히 월명사의 나 충담사의 는 수사 기교의 뛰어난 기량에서, 숭고한 시정신의 발로에서 영원히 평가받을 좋은 작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작품에서 공통

  • [국어국문학] 국문학의 특징
  • 중국의 영향을 입어 소설문학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먼저 시조는 숙․영조 때 평민들이 대거 참여로 대중화되고 산문화의 경향을 띠게 되었다. 실학사상과 산문화의 경향에 따라 사설시조가 발생․발달함에 따라 평민들의 현실적인 생활이 폭로적 묘사와 상징적 은유로 표현되고 지배층에 대한 비판과 반항의식은 풍자와 해학을 통하여 표현했고 강렬한 애정과 적나라한 자기폭로 비판하였다. 가사는 형식적인 내용을 노래하게 되어 수필에 가까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읽고요약 정리하시오
  • 향가 이전의 긴 공백기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또한 건국신화를 비롯한 상고의 설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일고해 보아야할 귀중한 자료라 생각되어 기록문학사의 서장 삼아 이 고대문학사의 첫머리에 마련했다. 제1절 황조가고구려의 두 번째 임금은 유리왕이다. 이 유리왕이 지은 노래가 오늘날까지 남아 있어서 국문학사를 빛내고 있다. 이 노래는 자세한 창작동기와 함께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에 한석가로 전하고 있다.유리왕은 일찍 상처를 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