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바로알기2) 교재2장 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태도와 안식을 읽고 강의2강을 들은후 자신느낀바를 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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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바로알기2) 교재2장 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태도와 안식을 읽고 강의2강을 들은후 자신느낀바를 서술하시오0k

문화교양 유럽바로알기2

<유럽바로알기> 교재 2장(“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태도와 안식”)을 읽고, 강의 2강을 들은 후 자신이 느낀 바를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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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태도와 안식
2. 십자군 전쟁이후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평가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종교전쟁은 종교상의 충돌로 말미암은 전쟁으로 본래는 종교개혁을 계기로 구교도와 신교도 사이에 일어난 일련의 전쟁을 가리킨다. 따라서 12세기 말부터 13세기 초에 걸쳐서 일어났던 알비주아십자군, J. 후스를 처형한 뒤 로마교황의 요청에 따라 신성로마황제가 파견한 십자군과 보헤미아의 후스파 사이에 벌어진 후스전쟁도 넓은 의미에서는 종교전쟁에 포함된다. 종교상의 충돌로 말미암은 전쟁. 본래는 종교개혁을 계기로 구교도와 신교도 사이에 일어난 일련의 전쟁을 가리킨다. 따라서 12세기 말부터 13세기 초에 걸쳐서 일어났던 알비주아십자군(Albigeois 十字軍), J. 후스를 처형한 뒤 로마교황의 요청에 따라 신성로마황제가 파견한 십자군과 보헤미아의 후스파(派) 사이에 벌어진 후스전쟁(1419∼36)도 넓은 의미에서는 종교전쟁에 포함된다. 종교개혁시대에 독일의 기사들이 F. 지킹겐을 지도자로 트리에르대주교(大主敎)를 공격하면서 비롯된 기사전쟁(騎士戰爭, 1522), 독일농민전쟁(1524∼25)도 넓은 뜻의 종교전쟁이다.
십자군 전쟁(十字軍戰爭, 영어: Crusades)은 중세 라틴 교회의 공인을 받은 원정대와 이슬람 군대 사이에 레반트 지역의 지배권을 놓고 벌어진 종교전쟁(교황의 권력을 찾기 위한 전쟁)이다. 좁은 의미의 십자군이라고 하면 성지를 이슬람 세력으로부터 탈환하기 위해 지중해 동해안 지역에서 진행된 전쟁들을 가리키나, 넓은 의미에서 중세의 기독교회에서 주동한 다른 전쟁들을 십자군으로 보는 관점 또한 존재한다. 이교도나 이단의 토벌, 가톨릭 집단 내부의 분쟁, 정치적 이득 등 전쟁의 동기는 매우 다양했다. 십자군 시대에는 '십자군'이라는 말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1760년경을 전후하여 처음 사용례가 나타난다.
지중해 동해안의 성지에 대해 이루어진 십자군들은 전통적으로 총 9회차로 구분된다. 최초는 1095년-1099년의 제1차 십자군이고 최후는 1271년-1272년의 제9차 십자군이다. 이 구분은 찰스 밀스가 1820년 책 《십자군 성지탈환경략사》에서 처음 사용했다. 밀스의 분류는 다소 임의적인 측면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편리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사용된다. 다만 신성 로마 황제 프리드리히 2세가 지도한 제5차, 제6차 십자군은 하나의 원정으로 묶을 수 있고, 프랑스왕 루이 9세가 지도한 제8차, 제9차 십자군도 마찬가지로 묶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십자군이 총 7회차로 정리된다. 이 장에서는 <유럽바로알기> 교재 2장(“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태도와 안식”)을 읽고, 강의 2강을 들은 후 자신이 느낀 바를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08, 종교전쟁, 십자군전쟁을 중심으로
-김정명, 2019, 이슬람 문명기행, 이슬람 세계 “서유럽의 침략” 십자군 전쟁을 달리 봤다
-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 한 권으로 끝내는 베이직 교회사』, (대한기독교서회, 2010)
-라은성, 『이것이 교회사다 : 묻어둔 진리』, (페텔, 2013)
-안상길, 『십자군 원정의 의의와 그 영향』, (광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1988)
-최용감, 『중세사 안에서의 십자군 운동의 위치 : "기억과 화해, 교회의 과거의 잘못" 문서를 통한 반성과 더불어 』, (광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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