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철학의이해2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 2.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 3.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0 / 2020.10.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공통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2.5매)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0.5매. 20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공통교양과목
철학의이해 2학년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0.5매. 20점)

표지(1page), 본문내용(4.5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를 중심으로 정독 후 주어진 문제들에 대한 핵심내용을 요약하였고 직접인용은 피해서 제 생각과 견해를 토대로 요약 서술하였습니다.
교재의 참고한 쪽수는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에 출처표기 하였습니다.
분량 구성은 1번 문제 (약 1.5page), 2번 문제 (약 1.5~2page), 3번 문제 (약 1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만약,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조절하신다면 본문내용 3.5page로 조절가능합니다. 따라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하며 활용, 편집하기에 아주 좋은 자료입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연역논증
    2) 귀납논증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2) 정합설
    3) 비판적 보완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필연과 우연
    2) 가능성과 현실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대응설(correspondence theory)은 대상과 판단, 실재와 관념, 사물과 지성이 서로 바르게 대응되었다는 측면에서의 진리에 대한 정의와 개념이다. 흔히 거울을 보는 것과 같이 있는 그대로 사물을 투영한다는 점에서 모사설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인간은 감각과 이성을 가진 존재이기에 대응설은 감각적 모사설과 이성적 모사설로 구분된다. 감각적 모사설은 감각 경험이 있는 그대로를 정확하게 반영하므로 그 반영대상에 대한 관념은 곧 진리라 주장한다. 즉, 참된 판단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감각 자체가 개인차가 있으므로 감각적인 모사 내용이 보편성을 가질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지구가 둥글다면 이를 확인 하기 위해 지구를 보아야 할 텐데, 내 눈에 보이는 것은 지구가 아닌 단지 지구는 둥글 것이라는 관념일 뿐이다. 이 밖에도 경험적 사실에 관한 일반지식의 진리성을 뒷받침하는데에도 문제점이 있다. ‘모든 사람은 죽는다.’, ‘지구는 둥글다.’ 등의 단칭판단의 진위 여부는 가릴 수 있으나 보편적인 언명으로서 원천적인 기준 자체를 적용할 수는 없다(교재, p320).
감각적 모사설이 현상 배후의 본질을 이성으로 모사해야 대상의 참된 진리를 포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성적 모사설이다. 예를 들어, ‘목이 마르면 물이나 음료수를 마신다.’고 말했을 때 크게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우리는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을 이성적으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성적 모사설은 감각적 모사설과는 달리 이성이 모사한 내용은 개인차가 없는 보편적인 성격을 갖는다. 대표적인 철학자로 플라톤(Platon)의 ‘현상 배후의 실재이자 본질인 이데아(eidos)’의 이성적 모사설을 들어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성적 모사설도 보편성을 확보해 주지만, 직관적 인식의 결과가 곧 본질이라는 보장을 해주지는 못한다. 그리고 직관의 내용 또한 사람마다 틀리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성적 모사설이 진리로 인식될 수 있는 대상은 수학, 기하학, 논리학과 같은 순수 이론 과학적 대상에만 한정된다. 반면, 진리의 보편성을 확보해 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교재, p321-p322).
참고문헌
1) 이정호ㆍ유현상ㆍ박은미ㆍ한길석(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해서 보았습니다~
  • 11265***
    (2021.04.23 03:38:34)
  • 판매자 감사합니다.^^)/ 2021.04.24 13:39:1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