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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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시조의 발생과 기원
Ⅱ-1. 초기 시조와 서정시의 방향
Ⅱ-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의 작품
Ⅱ-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Ⅱ-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Ⅱ-5. 기녀시조의 충격
Ⅲ. 사대부시가의 미의식
Ⅲ-1. 주리론의 강호시조
Ⅲ-2. 주기론의 강호시조
Ⅲ-3. 산수에 대한 관심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조의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논의는 크게 13세기 발생설, 15세기 발생설이 있다.
13세기 발생설은 고려 말 발생설이라고 하며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전하는 시조집에는 고구려의 을지문덕이나 백제의 성충, 신라의 최치원 등 삼국시대의 인물들이 작가로 명기되는 경우도 있지만 우탁, 이존오, 이조년, 정몽주, 이방원 등 일군의 작가들이 등장한 시기가 고려말엽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주장은 향가나 백제 가요 또는 고려가요 등에서 그 선행형태를 탐색하는 한편, 고려말엽에 이르러 새로운 이념을 표방하며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이 시조의 발생에 관여한 주요 작가층이었을 가능성을 검토함으로써 시조학계 전반에 걸쳐 상당한 지지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최동원, 앞의 책.
그러나 18세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편찬된 가집이 보여주고 있는 일부 기명 작가에 대해서만 자의적으로 신빙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은 이 주장의 중대한 결함으로 비판받고 있다.
13세기 발생설이 실증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착안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실증적인 논거를 제시한 주장이 15세기 발생설이다. 이능우, ꡔ이조시조사ꡕ, 이문당, 1956.
김수업, 「시조의 발생 시기에 대하여」, ꡔ시조론ꡕ, 일조각, 1978.
현전하는 자료를 대상으로 작가와 작품의 창작 년대를 명백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의 것이 이현보의 <어부단가>, 이황의 <도산육곡>, 김구의 ‘단가’등이라는 실증적인 자료에 입각한 이 주장은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지닌다. 그러나 이 주장 역시 이별의 <장육당육가>와 같이 이 시기보다 앞선 작품이 발견되어 쉽게 부정될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다.
참고문헌
강명관, 『조선 전기 고려가요의 전승과 시조사의 문제』.
김학성, 『시조의 시학적 기반에 관한 연구』, 「고시조 연구」, 태학사, 1997.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민병수,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
서원섭, 『농암 이현보의 문학과 사상』, 현대문학사, 1992.
신영명, 『사대부 시가의 연구』, 국학자료원.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성현경,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 「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6.
이동영, 『조선조 영남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84.
정병욱, 『시조문하사전』, 신구문화사,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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