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Ⅱ. 시조의 발생과 기원
Ⅱ-1. 초기 시조와 서정시의 방향
Ⅱ-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의 작품
Ⅱ-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Ⅱ-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Ⅱ-5. 기녀시조의 충격
Ⅲ. 사대부시가의 미의식
Ⅲ-1. 주리론의 강호시조
Ⅲ-2. 주기론의 강호시조
Ⅲ-3. 산수에 대한 관심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조의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논의는 크게 13세기 발생설, 15세기 발생설이 있다.
13세기 발생설은 고려 말 발생설이라고 하며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전하는 시조집에는 고구려의 을지문덕이나 백제의 성충, 신라의 최치원 등 삼국시대의 인물들이 작가로 명기되는 경우도 있지만 우탁, 이존오, 이조년, 정몽주, 이방원 등 일군의 작가들이 등장한 시기가 고려말엽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주장은 향가나 백제 가요 또는 고려가요 등에서 그 선행형태를 탐색하는 한편, 고려말엽에 이르러 새로운 이념을 표방하며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이 시조의 발생에 관여한 주요 작가층이었을 가능성을 검토함으로써 시조학계 전반에 걸쳐 상당한 지지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최동원, 앞의 책.
그러나 18세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편찬된 가집이 보여주고 있는 일부 기명 작가에 대해서만 자의적으로 신빙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은 이 주장의 중대한 결함으로 비판받고 있다.
13세기 발생설이 실증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착안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실증적인 논거를 제시한 주장이 15세기 발생설이다. 이능우, ꡔ이조시조사ꡕ, 이문당, 1956.
김수업, 「시조의 발생 시기에 대하여」, ꡔ시조론ꡕ, 일조각, 1978.
현전하는 자료를 대상으로 작가와 작품의 창작 년대를 명백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의 것이 이현보의 <어부단가>, 이황의 <도산육곡>, 김구의 ‘단가’등이라는 실증적인 자료에 입각한 이 주장은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지닌다. 그러나 이 주장 역시 이별의 <장육당육가>와 같이 이 시기보다 앞선 작품이 발견되어 쉽게 부정될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다.
- 참고문헌
-
강명관, 『조선 전기 고려가요의 전승과 시조사의 문제』.
김학성, 『시조의 시학적 기반에 관한 연구』, 「고시조 연구」, 태학사, 1997.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민병수,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
서원섭, 『농암 이현보의 문학과 사상』, 현대문학사, 1992.
신영명, 『사대부 시가의 연구』, 국학자료원.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성현경,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 「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6.
이동영, 『조선조 영남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84.
정병욱, 『시조문하사전』, 신구문화사, 196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적 관점에서의 정신건강] 정신장애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사회환경적 관점, 통합적 관점
- 지적장애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감상한 후 영화에 등장하는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학습 내용을 근거로 정리하시오
- [유아교육] `야채 도장 찍기` 미술활동 계획안(만 4세)
-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 [유아교육] 0세 유아 놀이지도 활동계획안-신체놀이, 탐색놀이, 쌓기놀이, 물놀이, 전통놀이
-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_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생활 도구 청소도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