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3번 선택]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8 / 2020.08.2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2번과 3번 선택)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0k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공통 | ※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번, 3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2~3장 더 많이 작성되어 참고하기에 편리할 겁니다.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의 계획은 일일활동 계획안 표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번 항목?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1) 기본원리
2) 주의사항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3번 항목?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일일계획안 작성요령
2) 만 1세 반의 일일활동계획안 작성요령
3)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계획안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번 항목?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1) 기본원리
대집단 활동은 모든 유아가 한자리에 모여 하는 활동이며,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로 계획하고 운영하되,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 및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 대집단 활동을 위한 알맞은 공간 및 집단의 형태는 활동의 특성, 유아 집단의 크기, 교실 구조의 특성, 교재 교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대집단 활동은 유아들에게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알게 해주고 대집단 속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것을 익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대ㆍ소집단 활동은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활동하는 시간이며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일과 중에 1∼2번, 20분에서 30분 정도 구성되어 이루어진다. 일과계획, 이야기 나누기, 문학 활동(동화·동시·동극), 음악 활동(노래·악기), 게임, 음률 활동, 신체활동, 간식 등의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유아들이 참여하기는 하지만 주로 교사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중략)
.
.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20분가량의 시간의 소집단 활동에서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과정을 진행하는 시나리오를 구성해 보았다. 이야기 나누기의 활동명은 ‘우리 반 학급 규칙 정하기’로 정하였고, 아이들이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우리 반 또는 우리 학급에서 지켜야 약속을 함께 정하고 지키는 데 초점을 두도록 목표를 정해 보았다. ‘우리 반 학급 규칙 정하기’는 누리과정과도 관련된 요소로 구성하였는데,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요소와 관련이 있다.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과정은 크게 도입, 전개, 마무리로 과정화하였다.
도입단계에서는 약속과 규칙이 필요한 경우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였다. 이때 다음과 같이 교사의 발문을 구성하였다.....(중략)
.
.
?3번 항목?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일일계획안 작성요령
일과 활동계획을 세우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일과계획, 운영의 기본원리와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첫째, 매일의 일과계획은 대체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일과의 일관성이 있어야 영유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안정감을 가지며 이어지는 다음의 활동을 스스로 예측하고 그에 맞추어 적응하고 자신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1. 서동미(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양장본 HardCover), 공동체
2.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신지연, 신혜원 외 2명(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4. 심주연(2012),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은아(2007), 영아의 발달평가에 기초한 개별화 교수-학습 활동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대학원
6. 꼬망세 www2.edupr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공통)(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 방송통신대_영유아교수방법론_유아 학급규칙 정하기 이야기나누기와 개념과 시나리오 정리 만 1세 하루일과 계획 중요성과 일일계획안 작성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