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1 / 2021.11.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
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
3. 유아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특징을 기술하시오. (1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
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
1)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
(1) 개념학습법
(2) 발문교수법
(3) 탐구학습법
(4) 협동학습법
(5) 나의제언
2)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
(1) 그림이나 글자 전체가 보이도록 제작하기
(2) 게임 점수판 제작 시 점수판 색깔 다르게 하기
(3) 융판이나 칠판 등 부착면의 크기를 고려하기
(4) 찍찍이와 보들이 사용
(5) 판 게임의 경우 크기 고려하여 제작하기


3. 유아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특징을 기술하시오. (10점)
1) 일상생활 훈련교재교구
2) 감각훈련교재교구
3) 산수교재교구
4) 언어교재교구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1) 편성・운영 성격
2) 교수・학습
다) 평가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서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유아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잘 준비하여 학습에 극대화를 이워야 한다. 즉, 유아교육이 잘 이뤄지기 위해서는 교재교구의 준비가 확실하게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놀이를 통한 학습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교제교구가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놀이가 학습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유아기 첫 학교인 유치원에, 발달단계에 맞는 교재ㆍ교구 구입 예산 지원은 사립유치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재ㆍ교구비 지원 등 사립유치원에 대한 지원은 직간접적으로 학부모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 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게 되어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기반조성을 이루는데 초석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 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 3. 유아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 특징을 기술하시오. (1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용,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특수성,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느낀점
2. 김숙남,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3. 권옥자 외 5명 공저(2004), 유아를 위한 교수공학과 매체, 형설출판사.
4. 윤애희(1996), 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보육사, 1996
5. 이대균, 송정원(2002). 최근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6.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7. 지성애,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2001.
8. 이성호 1999, 교수방법론 서울:학지사
9.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2003,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10.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1999,유아교수. 학습방법 서울: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