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상담의 대상과 상담기법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상담의 대상과 상담기법0k

1. 상담이란?
1) 상담의 정의
2)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려는 이유
3)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원리
(1)공감적 이해
(2)내담자의 모든 행동에 초점
(3)동등하고 인격적인 관계
※ Biestek의 상담의 기본원리
※ 상담면접의 원리
3. 상담자의 자질
(1)상담자의 진실성
(2)치료적 인간으로서의 상담자
(3)객관적인 통찰력
(4)자기자신에 대한 이해
(5)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6)심리학적 지식

4. 상담의 대상
(1) 대상에 따른 분야
(2) 상담의 종류에 따른 분야:
(3) 문제의 종류에 따른 분야
(4) 상담의 기법에 따른 분야
1) 정신 분석
2) 인지행동
3) 인간 중심
4) 현실요법
5) 게슈탈트
6)대상관계이론
7) 가족치료
(5) 상담의 목적에 따른 분야:

5. 상담의 과정-3단계의 과정
(1) 관계형성과 경청
(2) 탐색과 직면
(3) 문제해결로의 움직임과 종결

6. 특수한 상담기법
(1) 미술치료
(2) 음악치료
(3) 독서 치료
(4) 운동요법
(5) 심리극
6) 예술치료
(7) 바이오피이드백
(8) 자기 최면 및 최면 기법
(9) 행동수정
(10) 부모놀이 치료

7. 상담의 실시 방법에 의한 형태
8. 상담자로서 자질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
9. 상담 전문가가 되기 위한 훈련 과정
10. 상담자의 인간적․전문적 자질
1) 인간에 대한 긍정적 관심이다.
2) 자기를 관찰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3) 도우려는 열망과 타인의 고통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능력이 필요하다.

11. 클라이언트 개별 분석(상담사례관리)
1) 사례관리과정에 따른 분석
2) 문제해결과정(Problem solving process) 모델에 따른 분석 -개요
3) 계약단계
4) 활동단계
본문내용
1. 상담이란?

1)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한다.
즉,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상담자와 피상담자 간의 1:1의 관계에서 상담 기법을 통해 행동의 변화, 정신건강의 증진, 의사결정의 기초, 또한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적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1)상담의 3가지 구성요소-상담자,내담자,대면관계
(2)상담에서 무엇을 하는가?-변화는 학습의 결과
(3)학습의 목표는 생활과제의 해결 및 인간적 성장
(4)상담의 성과는 한두번의 대화가 아닌 상담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케어실습과 정신재활 및 직업재활0k
  • 기법에 주목하는 것이며, 만약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있다면 케어라고 하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그것을 보충․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결함으로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한 사람을 도와 주어 가능한 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추구하는 것이며, 이는 단순한 신체적 도움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도움도 포함하는 케어의 실천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적 가치와 전문적인 이론과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론0k
  • 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의 사회사업방법론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으로서 지역사회의 배경이 강조된 방법론이다. 사회복지실천은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매우 다양한 기관 및 시설에서 행해지는 일련의 전문적 과정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역할, 업무, 기능은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실천의 장(場)은 병원, 정신보건센터, 가족상담센터, 양로원, 교도소, 학교, 호스피스, 사회복지관, 아동보호서비스, 재활센터, 산업현장

  • [사회복지] 아동학대의 예방 및 상담치료0k
  •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치유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대상황이 초기에 발견되면 짧은 횟수의 상담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2) 지원서비스실직으로 인한 빈곤, 약물 또는 알콜중독 및 정신질환을 가진 부모의 경우는 취업의 알선이나 치료받을 수 있는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지역자원을 연계해 줍니다. 편부모 가정 또는 부모가 늦은 시간까지 맞벌이 하는 가정의 아동은 지역사회 복지관의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에 연계하거나 자원

  • 노인교육론3공통) 질문에 대해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답하시오 사회학 이론 회상기법 자신의 말과 표현으로 이해한 것을 설명하시오0k
  • 상담의 기법 중 ‘회상기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회상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1-6번 노인의 사회적 위치와 현상을 설명하는 사회학 이론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 핵심 내용을 요약기술하시오. (교재 3장, 8장, 9장 참고) (총 60점) 1) 분리이론 ①Cumming과 Henry(1961)가 구조기능론적관점에서 노인의 사회심리적반응을 설명하는 이론.②50~90세까지의 미국 Kansas시의 주민 2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횡단

  • 심리검사및측정4공통) 자신에게필요한 심리검사2가지선택하여 심리검사결과를 각각 정리하시오 2개의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검사를 통해 자신에대해 알게 된 점을 기술하시오0k
  • 기법, 동문사곽금주박혜원김청택(2001),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지침서, 도서출판특수교육김영환문수백홍상황(2005),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김중술(2008), 다면적 인성검사, 서울대학교출판부류성일손영우(2007), 혈액형 유형학 연구에 대한 개관: 사회문화적, 행동과학적 및 생화 학적 관점에서,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박동혁(2006), MLST 학습전략 검사 해석 요강, 한국가이던스박영숙(2004), 심리평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