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6 / 2022.03.2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내용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 202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22년 1학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 2022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유아교육과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2) 정신 분석의 문제점
3) 정신분석 모델의 한계
4) 공헌점과 비판점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기본 개념
2) 인간중심의 카운슬링의 용어의 정의
3) Rogers의 인간관
4) 치료의 과정
5) 치료의 기법과 절차
6) 요약과 평가
7) 인간중심 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8) 상담계에의 공헌점과 비판점
3. 행동수정이론을 핵심적 내용정리
1) 행동수정이론의 발전과정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이론 - Pavlov(1927)
(2)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론 - Skinner(1953)
(3)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 Bandura(1977)
2) 행동수정의 목표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
4) 행동수정의 절차
4.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행동수정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인은 직간접적으로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고민을 혼자 해결할 수 없어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남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는 상생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즉,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는 여러 접근 방법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Freud, 인간중심치료의 선구자인 Rogers, 게슈탈트 상담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는 가장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청소년교육학, 의학 등 모든 분야에 이 이론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Rogers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그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었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
행동원리에 기초한 절차 행동수정이론은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하여 고출된 기본원리를 응용한 것이다(Skinner). 이러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실험적 행동분석 또는 행동분석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실험적 인간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행동수정 절차는 40년 이상 수행 되 온 응용행동분석의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2017),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정옥분?정순화 공저(2008). 『부모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ko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4/2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