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 2.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 5.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2 / 2020.10.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학기 기말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공통)(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일반적 특성론, 특수적 반응론, 스키너, 사회적학습이론, 행동주의,로저스, 매슬로)
- 방송통신대_인간행동과사회환경_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스키너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 사회적 학습이론, 행동주의, 로저스, 매슬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공통 |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주관식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 용지여백( 왼쪽?오른쪽 20, 위쪽 20, 아래쪽 20, 머리말?꼬리말 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한 문헌은 문단 끝단 [문장 끝에 '각주'표기]에 출처표기 하였으며, 직접인용이 아닌 재해석을 통한 본인의 경험과 사례, 그리고 생각을 첨삭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 상징과 의미
2) 지식과 기술
3) 제도와 관습
4) 비판적 사고와 자기성찰
5) 자유의지와 전략적 선택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일반적 특성론
2) 특수적 반응론
3) 두 쟁점의 비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행동주의
2) 스키너의 강화계획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사회적 학습이론
2) 행동주의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로저스
2) 매슬로
3) 바람직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우리 인간은 살아오면서 과연 인간이 동물과 틀린 점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문하였다. 인간이 인간됨의 의미를 드러내고 존엄성을 인정할만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은 무엇인지에 대해 말이다. 하지만 고대의 아리스토텔레스부터 근대의 데카르트에 이르기까지 종교, 철학, 심리학, 사회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정답은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 내용과 견해는 잡다할 정도로 많아서 분류하기가 불가능한 것이 옳다고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된 견해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된다.
1) 상징과 의미
인간은 상징과 의미를 창조하고 학습할 수 있다. 상징이란 추상적 구성물을 가리키고, 의미란 구성물에 대한 유의미한 개념을 부여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국기’와 ‘술’을 들어 볼 수 있다. 국기를 보면 그 국기가 어느 나라 것인지를 알 수가 있고 국기가 상징하는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즉, 그 나라 고유의 개체성과 전통문화가 반영된 것을 말이다. 그리고 술 또한 즐거울 때나 힘들 때 생각나는 위로와 축하의 의미가 부여된 개념이다. 언어와 문자도 마찬가지이다. 언어와 문자를 통해 우리는 의사소통을 하고 있고, 이를 통해 사람의 미묘한 감정까지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징과 의미, 문화 현상은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고유한 특성이다. 하지만 동물은 이렇게 상징성을 부여하고 구성물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지는 못한다. 비록 동물이 의사소통의 수단을 가지고 있다곤 하나, 그것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정교하지도 않다. 따라서 상징성과 의미의 부여야말로 인간이 동물과 다른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교재 p21-p22).....(중략)
.
.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일반적 특성론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거나 집단생활을 하면서 의사, 교수, 과학자 등을 보면, 으레 많이 배운 사람은 틀려도 틀리네. 하는 말을 들을 들어보거나 또는 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정치하는 사람들을 향해 한 번씩 배울 만큼 배운 사람이 왜 저러지. 하는 의구심도 가져보았을 것이다. 또한, 기업들은 생존과 더 나은 경영환경을 위하여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투자하고 인적 자원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이러한 말과 생각, 활동들에는 인간의 행동이란 게 한번 형성되면 그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믿음이 깔려 있다. 이렇게 형성되고 발달한 인간의 행동은 아주 비슷하고 안정적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견해가 바로 ‘일반적 특성론’이다. 이러한 일반적 특성론은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는데 대표적인 학자들의 견해와 주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정신분석학자와 교육학자들에 의해 일반적 특성론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는데 매키논(P. Mackinon, 1938)은 아동들이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 느끼는 죄악감이 그의 평소 도덕적 행동과 상당한 일관성을 보이고 있음을 밝혀냈다. 예를 들어, 한 아동이 평소에 도벽이 있다고 쳤을 때, 자기도 모르게 친구의 장난감을 가져가서 놀 때 이러한 행동의 이면에는 평소의 도벽이 작용한 것이다. 이를 잘 반증해 주는 것이 호프만(M. Hoffman, 1977)의 견해인데 그에 따르면, 개인에게 해를 끼친 일을 하고서 느끼는 죄악감은 그의 도덕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방식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