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 2.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 5.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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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주관식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 용지여백( 왼쪽?오른쪽 20, 위쪽 20, 아래쪽 20, 머리말?꼬리말 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한 문헌은 문단 끝단 [문장 끝에 '각주'표기]에 출처표기 하였으며, 직접인용이 아닌 재해석을 통한 본인의 경험과 사례, 그리고 생각을 첨삭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 상징과 의미
    2) 지식과 기술
    3) 제도와 관습
    4) 비판적 사고와 자기성찰
    5) 자유의지와 전략적 선택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일반적 특성론
    2) 특수적 반응론
    3) 두 쟁점의 비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행동주의
    2) 스키너의 강화계획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사회적 학습이론
    2) 행동주의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로저스
    2) 매슬로
    3) 바람직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우리 인간은 살아오면서 과연 인간이 동물과 틀린 점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문하였다. 인간이 인간됨의 의미를 드러내고 존엄성을 인정할만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은 무엇인지에 대해 말이다. 하지만 고대의 아리스토텔레스부터 근대의 데카르트에 이르기까지 종교, 철학, 심리학, 사회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정답은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 내용과 견해는 잡다할 정도로 많아서 분류하기가 불가능한 것이 옳다고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된 견해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된다.

1) 상징과 의미
인간은 상징과 의미를 창조하고 학습할 수 있다. 상징이란 추상적 구성물을 가리키고, 의미란 구성물에 대한 유의미한 개념을 부여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국기’와 ‘술’을 들어 볼 수 있다. 국기를 보면 그 국기가 어느 나라 것인지를 알 수가 있고 국기가 상징하는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즉, 그 나라 고유의 개체성과 전통문화가 반영된 것을 말이다. 그리고 술 또한 즐거울 때나 힘들 때 생각나는 위로와 축하의 의미가 부여된 개념이다. 언어와 문자도 마찬가지이다. 언어와 문자를 통해 우리는 의사소통을 하고 있고, 이를 통해 사람의 미묘한 감정까지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징과 의미, 문화 현상은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고유한 특성이다. 하지만 동물은 이렇게 상징성을 부여하고 구성물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지는 못한다. 비록 동물이 의사소통의 수단을 가지고 있다곤 하나, 그것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정교하지도 않다. 따라서 상징성과 의미의 부여야말로 인간이 동물과 다른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교재 p21-p22).....(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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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일반적 특성론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거나 집단생활을 하면서 의사, 교수, 과학자 등을 보면, 으레 많이 배운 사람은 틀려도 틀리네. 하는 말을 들을 들어보거나 또는 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정치하는 사람들을 향해 한 번씩 배울 만큼 배운 사람이 왜 저러지. 하는 의구심도 가져보았을 것이다. 또한, 기업들은 생존과 더 나은 경영환경을 위하여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투자하고 인적 자원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이러한 말과 생각, 활동들에는 인간의 행동이란 게 한번 형성되면 그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믿음이 깔려 있다. 이렇게 형성되고 발달한 인간의 행동은 아주 비슷하고 안정적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견해가 바로 ‘일반적 특성론’이다. 이러한 일반적 특성론은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는데 대표적인 학자들의 견해와 주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정신분석학자와 교육학자들에 의해 일반적 특성론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는데 매키논(P. Mackinon, 1938)은 아동들이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 느끼는 죄악감이 그의 평소 도덕적 행동과 상당한 일관성을 보이고 있음을 밝혀냈다. 예를 들어, 한 아동이 평소에 도벽이 있다고 쳤을 때, 자기도 모르게 친구의 장난감을 가져가서 놀 때 이러한 행동의 이면에는 평소의 도벽이 작용한 것이다. 이를 잘 반증해 주는 것이 호프만(M. Hoffman, 1977)의 견해인데 그에 따르면, 개인에게 해를 끼친 일을 하고서 느끼는 죄악감은 그의 도덕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방식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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