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0 / 2020.06.1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공통 |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 하시오.(20점)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 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문제
생활과학(가정복지)과 [유아발달] 4학년 공통
=이하 과제=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또래의 특성과 또래 관계의 영향 요인
① 또래의 특성
②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유아기 놀이의 유형과 발달
① 놀이와 유아발달
② 감각놀이의 발달
③ 사물놀이의 발달
④ 조작ㆍ구성놀이의 발달
⑤ 사회놀이의 발달
⑥ 상징ㆍ극화 놀이의 발달
⑦ 동작ㆍ신체운동 놀이의 발달
⑧ 언어놀이의 발달
⑨ 창작놀이의 발달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
2)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생태체계 이론
3) 행동주의 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또래의 특성과 또래 관계의 영향요인
① 또래의 특성
인간은 일생동안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내적 욕구가 있다. 특히 유아기에는 양육자, 부모, 형제의 가정에서의 관계에서 더욱 확장되어 교사, 또래 등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래는 같은 연령을 의미하기도 하며, 사회성 발달을 가능하게 하며 본보기이자 강화자로서 역할을 하는 사회문화적 의미도 갖는다.....(중략)
.
.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
우아는 4세경에 특정 대상을 두려워하는 공포가 심해지고, 5세경에 공포 반응은 점점 감소하지만, 6세경에 오히려 더욱 심해진다. 이것은 상상력의 발달, 관찰학습이 이유가 되고 있으며 유아기의 경험 세계가 전보다 확장됨에 따라 불확실하고 불충분한 지식 상상력과 결합되어 엉뚱한 공포가 생기기 때문이다.
4~5세경에 가까이에서 잘 대해 주는 사람과 상호적인 애정을 나누기도 하고 자기보다 어린 영아를 귀여워하고 보살펴주기도 한다. 특히 호기심에 대한 정서는 유아기에 아주 강하게 나타나는데 주위 인물이나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며 눈에 띄는 것마다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기도 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인형놀이를 통해 이를 자주 극화시키며 자신의 생식기를 가지고 장난을 치기도 한다는 특별한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성에 관련된 것에 관심을 두는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다. 유아기의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과 특성을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 참고문헌
-
1.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금주(2018),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3.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4. 김진경ㆍ이순형(2017),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유효순ㆍ원혜경(2014), 유아발달,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