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6 / 2019.09.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
- [2019 인간과사회1D]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 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 인간과사회1D)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 [인간과사회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
- 인간과사회1D)교재4장내용참조하면서 우리사회구성원들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속한 사고의예-K-POP의 열풍-를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해 보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D형 |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로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을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았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어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늘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민족중심주의의 개념
2.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
3.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을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
1) 문화상대주의
2)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을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
4.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Ⅰ. 서론
자민족중심주의는 철저히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오래된 전통 또는 관점)에 기준하여 다른 문화를 바라보고 평가하는 태도나 그러한 주의를 말한다. 그러나 사회마다 다양하고 독특하게 형성되어 있는 문화는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학습되어지고 축적되어 온 삶의 결과이며,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는 무한한 가치와 의미를 담고 있다. 이렇게 독특하게 형성된 문화는 세계화 흐름에 따라 각국 간에 교류가 활발해지고 인구이동이 증가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다문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어느 사회는 순조롭게 사회통합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어느 사회는 문화적 이질성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으로 근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 모든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자민족중심주의로는 글로벌화 된 지구촌 시대에서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 참고문헌
-
백영경(외), 인간과 사회,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4
엘빈 해치 저 박동천 역, 문화 상대주의의 역사, 모티브북, 2017
김연수 저, 여성결혼이민자 문화적응척도 개발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1
황미혜 저, 결혼여성이민자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4
김이선, 이아름, 이은아 저,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통합 진전 양상과 정책 수요 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3
자료평가
-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inninn1***
(2019.09.18 17:51: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