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8 / 2019.09.0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노동자의 정의

2. 자민족중심주의의 개념

3.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4.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 - 외국인 노동자
1) 인권침해
2) 영화 방가방가(2010)

5.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생각에 대해 비판
1) 임금체불
2) 장시간 노동 문제
3) 폭행(언어폭력, 구타, 성폭행) 문제
4) 생활상의 문제

6. 문화상대주의로 가기 위한 ‘외국인 노동자’ 지원 방안
1) 인권보장 제도화
2) 의료서비스 제고
3) 외국인노동자를 한국의 인적자원화 방안
4) 피해자 지원시스템 강화
5) 지원 단체의 역할 확대
6) 자국문화 향유의 기회 증대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출산율이 점점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배움의 기회와 폭이 넓어지면서 고학력자들이 늘어나는 사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육체적으로 어려운 일을 해야 하는 3D업종의 인력난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외국인노동자들은 공장, 건설현장, 식당, 농장 등 산업현장에서 한국인이 기피하는 일자리를 채워주고 있다. 최근 우리는 대구지역에서도 지하상가나 공단지역 근처에서 낯선 피부빛깔의 동남아출신 외국인(이주) 노동자들을 자주 마주치게 된다. 또한 우리는 식당이나 공사장에서 일하는 중국교포들을 접하기도 한다. 이제 더 이상 외국인 노동자들은 우리에게 낯선 존재가 아니다. 자본주의의 전지구화가 불러온 노동의 국제화, 노동유연화 정책, 송출국의 절대적 빈곤과 부의 불균등 분배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한국 사회에 들어온 외국인 노동자들은 10여년의 한국 외국인 노동자 유입 역사에 걸맞게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
참고문헌
백영경(외), 인간과 사회,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4.
김용섭 외, 권력중심의 소비자가 진화한다, 김영사, 2008.
한울아카데미, ‘한국의 소수자, 실태와 전망’, 2004.
문화관광부, 외국인 노동자 문화 가이드북, 2006.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
  •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민족중심주의란2.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 -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3.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하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을 문화상대주의

  • 2019년 2학기 인간과사회 중간시험과제물 D형(자민족중심주의)
  • 세계의풍속과문화2) 교재1장 내용 자문화중심주의비판하고 문화상대주의적 태도란무엇인지 왜 우리에게필요한태도인지 설명하시오0k
  • 문화의 그것에 비추어 ‘나’, ‘우리’에게 익숙한 한국의 문화에 대해 ‘낯설게 바라보고’ 성찰한 내용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자문화중심주의를 비판하고, 문화상대주의적 태도란 무엇인지, 왜 우리에게 필요한 태도인지를 설명1) 자문화중심주의문화를 바라보는 태도 중 하나이며, 자기 민족의 경험이나 전통에 비추어 다른 사회의 문화를 바라보는 문화 인식 태도를 말한다. 국수주의와도 유사점이 많으나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수이며, 남북한 문화의 이질화를 진단하고 동질화를 가능하게 하는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 주요한 기조를 이루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규범적 문화 및 언어에 집중한 연구성과가 돋보인다. 그러나 사회분야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 분야에서도 여전히 추상적인 논의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연구 결과가 대종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하겠다. 전체적으로 남북한 사회문화통합 연구는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수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를 알아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또 여러 학문 분야에서 직관적 사고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직관의 결과로 나온 오류와 단순히 무지나 어리석음에서 나온 오류를 올바로 분간하는 데 교사의 감애성이 요구된다. 교사는 직관이 있는 학생에게 승인과 교정을 동시에 베풀 줄 알아야 한다. 5. 학습동기현재의 교육과정의 구성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를 알아볼 때, 우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