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927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현대의서양문화(B형)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의 이미지 (여성의 삶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16 / 2019.08.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180929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현대의서양문화(B형)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 이미지 (히잡)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B) B형참고도서중 한권골라 우리에알려진 서양문명의타자로서의 이슬람과무슬림삶이 다른지, 현대서양삶속에 공존하는 다양한문화를 인정하는것이 중요한지 정리0k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B형 |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참고문헌> [B형] -이란 도시 젊은이, 그들만의 세상 만들기, 구기연,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히잡은 패션이다-인도네시아 무슬림 여성의 미에 대한 생각과 실천, 김형준, 서해문집, 2018. -금기, 무슬림 여성을 엿보다-이슬람 문화 연구가, 엄익란이 전하는 무슬림 여성 이야기, 엄익란, 한울(한울아카데미), 2015. -책략가의 여행 - 여러 세계를 넘나든 한 16세기 무슬림의 삶,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지은이), 곽차섭 (옮긴이), 푸른역사, 2010. |
- 하고 싶은 말
- - 과 제 명 :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의 이미지 (여성의 삶을 중심으로)
1) 성과 순결에 대한 이슬람 사회의 집착
2) 무슬림 여성의 사회적 지위
2.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
1) 이슬람 사회의 이혼율
2) 섹슈얼 지하드
3) 무슬림 여성의 저항운동
4) 베일 속에 감춰진 무슬림 여성의 욕망
3. 다양한 문화를 인정해야 하는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 이는 관심이 부족한 탓일 수도 있으며, 경험해보지 못한 결과이기도 하다. 물론 누군가는 다른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때 우리가 경계해야 할 점은 과연 누구의 시선을 통해 그들의 문화를 바라봤느냐는 점이다. 한국인의 삶을 한국인이 아닌 일본인의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사회문화에 대한 해석은 사실과 달라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는 타자로 인식되고 있는 이슬람 사회의 모습을 서양문화를 기준으로 해석한다면 이해가 매우 어렵다고 느낄 것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이슬람 사회의 모습을 최대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양문명의 타자로서 이슬람이 가지는 이미지와 현실 속 이슬람의 이미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히 이슬람 사회에서도 억압의 대상인 여성들의 삶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공존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마음가짐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엄익란(2015). 금기, 무슬림 여성을 엿보다.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 (현대의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비서구 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하나를 골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