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비서구 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하나를 골라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비서구 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하나를 골라, 그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B형] 본 교재 5장 서구와 비서구 세계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발전과 저발전,
- 목차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문명
1) 문화
2) 문명
3)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2. 문화의 충돌
3. 아랍권과 이슬람 문화
1) 아랍문화권
2) 이슬람 문화
3) 이슬람 문화의 특징
(1) 이슬람 생활양식
(2) 이슬람 공동체
(3) 이슬람 그리고 중동
(4) 이슬람교
4. 서구사회와 이슬람 사회
1) 서구사회에서 본 이슬람
2) 서구사회와 이슬람의 갈등
5. 서구의 이슬람 정책
1) 자본주의와 자유주의의 마의 동맹
2) 서구문화의 세계화와 사회적 약자
6. 세계화시대의 이슬람의 미래
V.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문화의 충돌
냉전이 종식된 뒤 문화권 사이에서 새로운 갈등이 시작될 것이라 예상한 헌팅턴은 특히 서구의 힘과 가치에 대한 비서구 세계의 대응이 갈등의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세계에서는 상이한 문화에 속하는 국가들과 집단들의 관계는 우호적이지 않고 대체로 적대적인 경향을 띨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갈등이 첨예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관계는 문화간의 관계다. 미시적 차원에서 보면 폭력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층선은 이슬람과 이웃한 정교, 힌두, 아프리카, 서구 크리스트교 문화 사이에 놓여 있다. 거시적 차원에서 보면, 지배적 대립은 서구 대 비서구의 양상으로 나타나겠지만, 가장 격렬한 대립은 이슬람 사회와 아시아 사회, 이슬람 사회와 서구 사회에서 나타날 것이다. 미래의 가장 위험한 충돌은 서구의 오만함, 이슬람의 편협함, 중화의 자존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것이다"
새뮤얼 헌팅턴은 문화의 충돌에서 문화들 간에는 가치관과 정체성에 있어서 공존할 수 없는 깊게 파인 골이 있기 때문에 각 문화들은 서로 대립하고 갈등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헌팅턴은 이슬람 문화와 서구 기독교문화는 정면으로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립적 문화라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이러한 충돌의 원인을 제공한 측은 이슬람 문화라고 지적하면서 비민주적이고 비합리적인 이슬람 문화의 기독교 문화의 적대감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서구적인 이슬람 문화를 기독교 문화의 가장 큰 적대 세력으로 간주한 것이다. 어쩌면 이것이 이라크 전쟁이 일어나는데 촉진제 역할을 했을지 모른다. 즉 비서구적인 이슬람 문화를 서구화함으로써 잠재적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부시 행정부는 이라크를 침공하면서 대량살상무기의 제거와 사담 후세인이라는 독재자를 축출하고 민주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대의명분으로 내세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희수, 이원삼(2005)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이슬람, 청아출판사
금상문 외(2004) 이슬람세계의 정치와 국제관계, 오름
장병옥 외(1994) 국제 정치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 서민맥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이규원 옮김(2008) 하룻밤에 읽는 중동사, 랜덤하우스코리아
바이어․로베르트 반 데 지음, 손도태 옮김(2002) 이슬람과 서양, 좋은글
서예드 모함마드 하타미, 이희수 옮김(2002) 문명의 대화, 지식여행
이희수(2003) 미국 무슬림들의 현황과 정체성 연구, 한국중동학회 논총 24-2호
이희수(2010) 바로 보는 세계사 2권, 주니어김영사
이희수 외(2003) 이슬람 : 9․11 테러와 이슬람 세계 이해하기, 청아
장병옥, 호메이니의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과 비아랍무슬림 국가의 사회운동, 한국중동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