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7 / 2019.03.28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터넷생활윤리 |
---|---|---|---|---|---|
공통 | 문제)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과제 내용 작성 시 주의 사항 □ 인터넷 사용 지도가 아닌 소셜 미디어에 대한 것으로 서술할 것. □ 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가)내용 요소를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으로 나누어 각각 제시하고, (나)연령에 따른 가정 내 지도 방안을 서술할 것.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과 관련된 내용 각 최소 1개를 포함하여 총 4가지 이상의 내용 요소를 서술 -가정 내 지도 방안은 내용 요소와 관계없이 서술 □ 지도 방안은 단순히 기존 프로그램이나 지침 1~2개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정리해야 함. □ 과제 내용 요소(문제의 밑줄 부분)와 주의 사항 중심으로 평가. □ 표절 비율과 내용(학생 간, 외부 자료 표절) 등을 엄격히 확인함. 과도한 표절은 감점 혹은 0점 처리함. <참고문헌> - 아래 서적은 예시일 뿐, 반드시 참고할 필요 없음. - 윤명희(2016). 중독은 없다, 율리시즈. - 테레사 H. 바커(2015). 디지털 시대, 위기의 아이들. 오늘의 책. - 울스(2016), 아이와 싸우지 않는 디지털 습관 적기교육, Korea.com. - 랜디 주커버그(2015), 페이스북을 떠나 진짜 세상을 만나다, 지식의 날개. |
- 목차
-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1.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
1) SNS 중독
2) 사이버 공간의 내용 요소
3) 현실 공간의 내용 요소
2. 청소년의 가정 내 지도 방안
1) SNS의 부정적인 효과의 인식
2) SNS 폭력의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SNS 사용 지도에 있어서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hwp
2. 사이버 폭력에 대한 윤리 교육 및 지도 방안.hwp
3. 통신언어의 교육과 지도 방안.hwp
- 본문내용
-
1.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
1) SNS 중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함으로써 할 수 있는 일들이 무궁무진해졌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일정도 관리하며 게임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일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무선인터넷만 있다면 무료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해 새로운 뉴스와 정보에 신속한 대응을 보이고 광대한 지식 또한 손쉽게 얻어낼 수 있다.
이에 따라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관심을 갖게 되고,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는 등 간편한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사회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동기를 제공한다. 또한, SNS는 스마트폰을 통해 활동하는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자신이 방문한 맛집, 방금 일어난 재미난 경험 등을 공유하며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고 공유할 수 있으며 공부, 문서편집, 게임 등을 스마트폰 하나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듯 SNS는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었고, 급변하고 바쁜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든든한 파트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SNS는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움직이는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예기치 못했던 사회적 병리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페이스북의 경우 사용자들이 가족에 대한 외로움을 강하게 가지고 있고, 비 사용자들은 사회적 외로움을 더 느낀다는 연구결과에서 보듯이 중장년층은 스마트폰 포비아(공포)가 사실로 밝혀졌다. 극과 극의 현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