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7 / 2019.03.28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문제)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과제 내용 작성 시 주의 사항
□ 인터넷 사용 지도가 아닌 소셜 미디어에 대한 것으로 서술할 것.
□ 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가)내용 요소를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으로 나누어 각각 제시하고, (나)연령에 따른 가정 내 지도 방안을 서술할 것.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과 관련된 내용 각 최소 1개를 포함하여 총 4가지 이상의 내용 요소를 서술 -가정 내 지도 방안은 내용 요소와 관계없이 서술
□ 지도 방안은 단순히 기존 프로그램이나 지침 1~2개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정리해야 함.
□ 과제 내용 요소(문제의 밑줄 부분)와 주의 사항 중심으로 평가.
□ 표절 비율과 내용(학생 간, 외부 자료 표절) 등을 엄격히 확인함.
과도한 표절은 감점 혹은 0점 처리함.

<참고문헌>
- 아래 서적은 예시일 뿐, 반드시 참고할 필요 없음.
- 윤명희(2016). 중독은 없다, 율리시즈.
- 테레사 H. 바커(2015). 디지털 시대, 위기의 아이들. 오늘의 책.
- 울스(2016), 아이와 싸우지 않는 디지털 습관 적기교육, Korea.com.
- 랜디 주커버그(2015), 페이스북을 떠나 진짜 세상을 만나다, 지식의 날개.
목차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1.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
1) SNS 중독
2) 사이버 공간의 내용 요소
3) 현실 공간의 내용 요소

2. 청소년의 가정 내 지도 방안
1) SNS의 부정적인 효과의 인식
2) SNS 폭력의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SNS 사용 지도에 있어서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hwp
2. 사이버 폭력에 대한 윤리 교육 및 지도 방안.hwp
3. 통신언어의 교육과 지도 방안.hwp
본문내용
1.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

1) SNS 중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함으로써 할 수 있는 일들이 무궁무진해졌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일정도 관리하며 게임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일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무선인터넷만 있다면 무료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해 새로운 뉴스와 정보에 신속한 대응을 보이고 광대한 지식 또한 손쉽게 얻어낼 수 있다.
이에 따라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관심을 갖게 되고,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는 등 간편한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사회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동기를 제공한다. 또한, SNS는 스마트폰을 통해 활동하는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자신이 방문한 맛집, 방금 일어난 재미난 경험 등을 공유하며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고 공유할 수 있으며 공부, 문서편집, 게임 등을 스마트폰 하나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듯 SNS는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었고, 급변하고 바쁜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든든한 파트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SNS는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움직이는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예기치 못했던 사회적 병리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페이스북의 경우 사용자들이 가족에 대한 외로움을 강하게 가지고 있고, 비 사용자들은 사회적 외로움을 더 느낀다는 연구결과에서 보듯이 중장년층은 스마트폰 포비아(공포)가 사실로 밝혀졌다. 극과 극의 현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미디어 한글윈도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 과정을 마치면 아래아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사운드 동영상과 함께 CD롬 제작방법 소개가 이어진다.2) 인포서치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할 줄 모르는 초보자에게 적합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제공한다. 통신을 사용하기는 해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PC통신과 인터넷을 마스터할 수 있는 정보를 실었다. 모르는 용어는 설명문으로 연결해 막힘없이 읽어 내려갈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PC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1학기)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이경혜)’, ‘19세(이순원)’, ‘유진과 유진(이금이)’ 등 또래의 성장을 다룬 소설에 관심이 높으며, 작품 속 주인공과 자신의 생활을 비교하여 삶에 대한 진지한 통찰을 함. 46. (1학기) 읽은 책에 대한 내면화, 자기화 능력이 뛰어나 독후의 감상을 창의적이고 진지한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남. ‘개가 남긴 한마디(아지즈 네신)’, ‘플라이트(셔먼 알렉시)’, ‘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김상운)’를 읽고 교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지도 발버둥치고 있다.이처럼 남녀 차별은 단순히 여자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회, 경제적으로도 많은 문제를 낳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니 아직까지도 우리 생활 속 알게 모르게 남아있는 남녀 차별을 없애고 양성평등의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회적으로도 법과 제도를 만들어 모든 방면에서 노력을 한다면 빠르지는 못해도 차별이 천천히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해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 2015.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김영희, 허희옥 외 4명 저,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박선희, 이정옥,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한국교육공학회 저, 교육 공학 탐구, 박영사, 2016.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미디어만 6세 이상 전 인구의 74.8%가 주당 평균 13.7시간 인터넷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6~19세의 경우 98-56%, 만 3~5세 유아의 51.4%가 인터넷을 사용한다. (2006 하반기 정보화 실태)▲청소년의 인터넷 사용비율13~18세 청소년의 경우 평일 하루 1시간 이상 TV 시청을 하는 청소년이 76.1% 인 반면 주말에는 3시간 이상 시청하는 청소년이 26.9%, 4시간 12.9%, 5시간 13.6% 로 나타났다. (2005 시청자시민 운동 본부)▲청소년의 주말 TV 시청시간여기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