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비교행정론 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B형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교행정의 대두배경
2. 비교행정의 개념과 목적
3.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
4. 비교행정연구의 방법
5.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6. 비교행정연구의 방법상의 문제점과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87년에 윌슨(Woodrow Wilson)의 유명한 논문인 행정의 연구(The story Administraton)가 발표된 이래 행정학은 하나의 독립분과 학문으로서 괄목한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국방, 치안, 교육, 보건 등의 여러 분야에 이르기 까지 포괄적이고 광범위 하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행정학의 독자적 영역이 무엇이며 어디까지를 연구범위로 해야 할 것인 지에 대하여는 합의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한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보다는 신 개척 분야로서 보다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비교행정론, 김광웅,김신복, 강성남공저, 2005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 ? 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행정연구의 분석을 의미한다. 비교행정은 통상 비교정치학을 포함한 행정학의 하의 분야에 속하지만 행정학이라는 학문의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에 놓여있다. 따라서, 비교행정의 배경과 연구대상 그리고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등이 다양한 시각과 접근 방법이 혼재하였고 이러한 상황은 아직까지도 크게 바뀌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비교행정의 배경과 목적 ? 개념 그리고 행정이론의 접근방법들을 통한 비교행정에 대하여 방법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比較行政論, 박동서, 김광웅, 김신복 공저, 1997년, 博英社
比較行政論, 박천오, 하태권 외6인 공저, 1996년, 法文社
比較行政論, 박동서, 김광웅, 김신복, 강성남 공저, 2005년,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比較行政論, 김광웅, 강성남 공저, 2004년, 博英社
比較行政論, 강성남, 1999년, 장원출판사
比較行政論, 김광웅 외2인 공저, 1982년, 서울대학교출판부
比較行政論, 김규정,1981년, 法文社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행정론3B)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시오go.
  • 비교행정론3B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행정학과 비교행정론3B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Ⅰ. 서 론2차 대전 이후 서구의 행정이론은 신생국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가져왔다. 따라서 서구의 행정이론의 재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하나의 연구로 관심을 끌게 되었다. 비교의 연구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나 행정학에서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비교과)→ 철학(변증법, 형이상학)→ 정치 실무 (→철인정치의 실현, =추측에서 선의 이데아로가는 과정) ③아카데미아 설립 *순수학문 지향 *사변적인 학생들만 골라서 받음 *아카데미즘 정신의 기원 *현대 대학의 모체④공헌점 *최초의 여성교육 옹호자 *최초로 체계적 교육론 및 공교육론 주장 *4육론(지․덕․체․미) 강조 ⑤비판점: 교육의 기회균등을 무시(서민교육을 무시하고, 귀족주의 교육을 주장함)(3)아리스토텔레스 ①교육목적: 지․덕․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론적 배경나. 토의결과5. 강 반장과 박 달재에 대한 종업원으로서의 평가와, 이 재천과 강 남수의 성격상 특징과 공통점은?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Ⅰ. 보 고 서1. 김춘길 사장의 Leadership Style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개선 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1.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대인적 영향력2. 리더십의 특성이론 * 리더십의 초기연구 →「위인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론10.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일리치와 라이머11. 갈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1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점과 공통점13. 갈등주의와 관련된 사례14. 우리들의 생각 15. 참고문헌기능주의 - 제 자리에서 제 몫 하기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기술, 분석, 설명하는 과학이라는 점에서 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전망에 의거 교육 현상을 분석 설명한다. 마치 개인의 배경이나 관심에 따라서 문제를 보는 시각이 다른 것처럼, 교육사회학

  • [교육학이론] 교육사회학의 이해
  • 연구동향으로, 유럽중심의 교육학자들이 주도하였다. 신교육사회학에서는 종래의 기능-갈등이론의 거시적 관점을 비판하면서 학교현장의 미시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내부의 교육과정과 수업진행과정 및 교사-학생 간의 관계를 탐구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신교육사회학의 대표자는 번스타인(B. Bernstein), 영(M. F. D. Young) 등이다.3) 교육사회학 이론의 유형교육사회학 이론들을 크게 보아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