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비교행정론 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B형 |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비교행정의 대두배경
2. 비교행정의 개념과 목적
3.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
4. 비교행정연구의 방법
5.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6. 비교행정연구의 방법상의 문제점과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887년에 윌슨(Woodrow Wilson)의 유명한 논문인 행정의 연구(The story Administraton)가 발표된 이래 행정학은 하나의 독립분과 학문으로서 괄목한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국방, 치안, 교육, 보건 등의 여러 분야에 이르기 까지 포괄적이고 광범위 하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행정학의 독자적 영역이 무엇이며 어디까지를 연구범위로 해야 할 것인 지에 대하여는 합의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한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보다는 신 개척 분야로서 보다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비교행정론, 김광웅,김신복, 강성남공저, 2005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 ? 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행정연구의 분석을 의미한다. 비교행정은 통상 비교정치학을 포함한 행정학의 하의 분야에 속하지만 행정학이라는 학문의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에 놓여있다. 따라서, 비교행정의 배경과 연구대상 그리고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등이 다양한 시각과 접근 방법이 혼재하였고 이러한 상황은 아직까지도 크게 바뀌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비교행정의 배경과 목적 ? 개념 그리고 행정이론의 접근방법들을 통한 비교행정에 대하여 방법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比較行政論, 박동서, 김광웅, 김신복 공저, 1997년, 博英社
比較行政論, 박천오, 하태권 외6인 공저, 1996년, 法文社
比較行政論, 박동서, 김광웅, 김신복, 강성남 공저, 2005년,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比較行政論, 김광웅, 강성남 공저, 2004년, 博英社
比較行政論, 강성남, 1999년, 장원출판사
比較行政論, 김광웅 외2인 공저, 1982년, 서울대학교출판부
比較行政論, 김규정,1981년, 法文社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