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3B)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시오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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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B형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비교행정론3B)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시오go.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교행정의 의의와 정체성
1) 비교행정의 의의
2) 비교행정의 연구
3) 비교행정의 정체성

2. 비교행정의 대두배경
1) 비교행정의 대두배경
2) 비교행정연구에 대한 관심의 배경

3.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1) 제도론적 접근방법
2)구조적 접근방법
3) 사회심리학적 접근방법
4) 후기행태론적 접근방법
5) 일반체제접근방법 (general systems approach)
6) 중범위이론적 접근방법 (middle-range theory)

4. 비교행정의 방법상 문제점
1) 분석단계에서의 기능적 대등성 등의 문제가 생긴다.
2) 신생국의 발전과 정신적· 인간적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3) 일부 선진국에나 타당한 특수지역적 학문에 불과하다는 인식이다.
4) 비교연구 범위의 확장문제가 생긴다.
5) 학문적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이다.

5. 비교행정연구의 비판과 공헌한 점
1) 비교행정연구의 비판
(1) 서구적 준거기준에만 의존하고 프리즘적행태의 부정적 측면만 강조하고 있다
(2) 분석단계에서의 기능적 대등성 등의 문제가 생긴다.
(3) 신생국의 발전과 정신적· 인간적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4) 일부 선진국에나 타당한 특수지역적 학문에 불과하다는 인식이다.
(5) 과학적ㆍ경험적 연구가 미흡하며 연구결과의 유용성이 낮다

2) 비교행정연구의 공헌한 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차 대전 이후 서구의 행정이론은 신생국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가져왔다. 따라서 서구의 행정이론의 재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하나의 연구로 관심을 끌게 되었다. 비교의 연구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나 행정학에서의 비교연구가 본격적으로 수행된 것은 일천하다. 지난 100여년 동안 비교정치학에서의 연구경향을 지배해 왔던 전통적 접근방법과 행태주의적 방법, 그리고 후기행태주의적 접근방법에 따른 비교행정론 분야에서의 패러다임을 구성하려는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은 제 2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부터이다. 1887년 윌슨의 논문“행정의 연구”가 발표된 이래 행정학은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행정학의 독자적인 영역이 무엇이며, 어디까지를 연구범위로 해야할 것인지에 관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른바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히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동이성(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과학적 행정연구·분석을 의미한다.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은 과거의 개별적ㆍ관념적ㆍ비생태론적 접근입장에서 법칙정립적ㆍ일반체계론적ㆍ생태론적ㆍ상황적응론적 입장으로 바뀌어 간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 장에서는 비교행정에서 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성남, 비교행정론, 1999년, 장원출판사
김광웅,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4.
김규정, 비교행정론, 1981년, 법문사
박동서, 김광웅, 김신복 공저, 비교행정론, 1997년, 박영사
박천호, 비교행정론, 법문사, 2000.
임도빈,하태권외, 비교행정론, 법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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