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3B)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시오g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2 / 2019.04.0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B형 |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비교행정론3B)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시오go.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교행정의 의의와 정체성
1) 비교행정의 의의
2) 비교행정의 연구
3) 비교행정의 정체성
2. 비교행정의 대두배경
1) 비교행정의 대두배경
2) 비교행정연구에 대한 관심의 배경
3.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1) 제도론적 접근방법
2)구조적 접근방법
3) 사회심리학적 접근방법
4) 후기행태론적 접근방법
5) 일반체제접근방법 (general systems approach)
6) 중범위이론적 접근방법 (middle-range theory)
4. 비교행정의 방법상 문제점
1) 분석단계에서의 기능적 대등성 등의 문제가 생긴다.
2) 신생국의 발전과 정신적· 인간적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3) 일부 선진국에나 타당한 특수지역적 학문에 불과하다는 인식이다.
4) 비교연구 범위의 확장문제가 생긴다.
5) 학문적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이다.
5. 비교행정연구의 비판과 공헌한 점
1) 비교행정연구의 비판
(1) 서구적 준거기준에만 의존하고 프리즘적행태의 부정적 측면만 강조하고 있다
(2) 분석단계에서의 기능적 대등성 등의 문제가 생긴다.
(3) 신생국의 발전과 정신적· 인간적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4) 일부 선진국에나 타당한 특수지역적 학문에 불과하다는 인식이다.
(5) 과학적ㆍ경험적 연구가 미흡하며 연구결과의 유용성이 낮다
2) 비교행정연구의 공헌한 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차 대전 이후 서구의 행정이론은 신생국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가져왔다. 따라서 서구의 행정이론의 재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하나의 연구로 관심을 끌게 되었다. 비교의 연구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나 행정학에서의 비교연구가 본격적으로 수행된 것은 일천하다. 지난 100여년 동안 비교정치학에서의 연구경향을 지배해 왔던 전통적 접근방법과 행태주의적 방법, 그리고 후기행태주의적 접근방법에 따른 비교행정론 분야에서의 패러다임을 구성하려는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은 제 2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부터이다. 1887년 윌슨의 논문“행정의 연구”가 발표된 이래 행정학은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행정학의 독자적인 영역이 무엇이며, 어디까지를 연구범위로 해야할 것인지에 관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른바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히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동이성(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과학적 행정연구·분석을 의미한다.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은 과거의 개별적ㆍ관념적ㆍ비생태론적 접근입장에서 법칙정립적ㆍ일반체계론적ㆍ생태론적ㆍ상황적응론적 입장으로 바뀌어 간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 장에서는 비교행정에서 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성남, 비교행정론, 1999년, 장원출판사
김광웅,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4.
김규정, 비교행정론, 1981년, 법문사
박동서, 김광웅, 김신복 공저, 비교행정론, 1997년, 박영사
박천호, 비교행정론, 법문사, 2000.
임도빈,하태권외, 비교행정론, 법문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기말시험] 1.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2.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단체급식관리3B)인터넷식품관련된 정부개인협회인터넷사이트검색해 식품품질관리측면정보작성ok.
- 생활 속의 경제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경제성장으로 국가의 부가 크게 팽창하면서 부동산, 특히 주택시장 과열과 투기적 수요는 정책당국의 큰 골칫거리가 되어 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개입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17년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과열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강력하고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