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스트레스 이론 2017 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스트레스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4 / 2017.09.1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간호이론B형 스트레스이론 2017 -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간호이론B형 스트레스이론 2017 -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 간호이론 B형 2017 - 간호이론B형 과제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 고위험모아간호학-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모아간호학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 고위험모아간호학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간호중재
- 간호이론B형 2017 스트레스이론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간호이론B형 2017 스트레스이론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의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간호이론 |
---|---|---|---|---|---|
B형 |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간호이론 B형 과제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만성질환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스트레스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스트레스이론에 대한 이론 설명을 첨부하여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트레스이론
1) 자극모형
2) 반응모형
3) 상호관계모형
2. 만성질환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3. 만성신부전에 대한 이해와 중요 개념
4. 대상자의 1년간의 스트레스 현황
1) 지속시간별 스트레스
2) 생활사건별 스트레스
5.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반응모형에 적용
1) 경계반응기
2) 저항기
3) 소진기
6. 대상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기능
1) 대상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정서중심대처
2) 대상자의 스트레스에 대한문제중심대처
Ⅲ. 스트레스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스트레스이론은 셀리에와 라자루스의 이론으로 대표되는데, 이들의 이론은 간호실무 또는 연구 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스트레스가 우리 신체 및 정신의 질병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는 신체는 정상적이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이러한 우리의 항상성을 방해하여 우리 신체의 다양한 불균형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건강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간호이론 B형 과제에서 제시하는 것에 따라서 우선적으로 스트레스이론에 대해서 관련모형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스트레스이론 적용을 위한 대상자로서 만성신부전을 겪고 있는 환자를 선택하여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도록 하겠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의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만성신부전이라는 질병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덧붙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상자의 지난 1년간의 스트레스를 지속시간별, 생활사건별로 정리한 뒤에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그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세 단계로 정리하도록 하겠다. 그 다음에 대상자의 스트레스 반응을 토대로 하여 대상자의 스트레스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나누어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트레스이론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간호내용을 계획한 결과에 대한 결론을 제시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스트레스이론
1) 자극모형
자극모형은 스트레스를 일종의 자극으로 바라보는 입장으로, 외부의 스트레스 자극을 요인별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반응을 제시한 모형이다. 많은 학자들이 스트레스의 자극에 대한 반응을 연구하였는데, 자극모형에서 제시하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 반응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임, 이선옥, 조남옥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 2010
김달숙, 안숙희 외 3명 저 「이론개발과 적용을 위한 중범위 간호이론」 대학서림 , 2012
석대은 「스트레스와 심리신경내분비면역학」 궁미디어 , 2012
이소우, 김주현 외 3명 저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 2009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간호이론」 은하출판사 , 2011
노숙령, 최윤정 <투석전 만성신부전 환자의 영양상태 평가 및 식습관 조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동아시아식생활학회 Volume 13 Issue 5 2003 pp: 408-424
배정이, 박현주, 김송순, 방지수 <만성신부전환자의 우울관련요인> 한국간호과학회 정신간호학회(구 대한간호학회정신간호학회) 정신간호학회지 Volume 20 Issue 3 2011 pp: 261-270
대한신장학회 등록위원회(2010) 2009년 우리나라 신대체 요법 현황
장재식, 장은진, 정철호(2003) 만성신부전환자의 일반적 대처방식에 향을 미치는 요인. 신경정신의학 42(3) P.396~40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95177&cid=204&categoryId=2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2017-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 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아들러 매슬로)-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아들러 매슬로)-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프로이트와 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과제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프로이트와 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교육심리학 2017]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노인복지론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노인복지론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문제해결 방법을 노인의 세 유형을 적용해 제시한 후 노인복지론 이중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방송대 노인복지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