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스키너의 대표적인 이론 행동주의이론을 통하여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였습니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B. Skinner)
2.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
1) 스키너의 행동주의
2) 스키너의 인간관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개념
4) 스키너이론의 강화와 처벌
5) 스키너이론의 강화의 조건
6) 스키너이론에서 인간의 성격 형성 과정
3. 스키너이론의 의의
1)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
2)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단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중간과제물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스키너는 누구이며 그의 대표적인 이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스키너는 행동발달의 측면에서 행동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의 행동주의이론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통하여 설명이 가능한데, 그는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도입하여 그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완성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철저하게 조작된 환경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하고 보았다. 본 글에서는 스키너는 누구인가에 대해서 살펴본 후에 본격적으로 스키너가 주장한 그의 행동주의를 기반으로 그가 가지고 있는 행동발달에 대한 그의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그의 인간관, 그리고 그의 이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조적작조건화와 함께 조작적조건화의 핵심 개념인 강화와 처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살펴본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의 이론을 통하여 그의 이론이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의 측면에서 갖는 의의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스키너(B. Skinner)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1904년 펜실베이나 주 서스퀴애나에서 태어났다. 행동주의 학파인 왓슨(J.B. Watson)의 영향으로 심리학을 전공하게 된다. 쥐가 빗장을 누르고 문을 열게 마련한 학습 실험의 스키너 상자를 개발하였으며, 자극-반응의 관계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발전시켰다. 대표적인 저서로 《유기체의 행동 The Behavior of Organism (1938)》과 《과학과 인간행동 Science and Human Behavior (1953)》 등이 있다.
2.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스키너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행동주의 학파인 왓슨의 영향으로 심리학을 전공하게 된다. 쥐가 빗장을 누르고 문을 열게 마련한 학습 실험의 스키너 상자를 개발하였으며, 자극-반응의 관계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수연, 권해수 외 3명 저 ?성격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3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강종구 <행동주의와 유식학의 비교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Volume9 Issue0 1999 pp:175-198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