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아들러 매슬로)-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아들러 매슬로)-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1 / 2017.10.0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매슬로이론과 로저스이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매슬로이론과 로저스이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프로이트와 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과제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프로이트와 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간호이론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1. 간호이론의 정의를 제시하고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 매슬로의 동기 관련 이론 중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시오. 또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 - 간호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E형 |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과제
-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중간과제물 레포트입니다.
*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두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Ⅱ. 본 론 ?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아들러 이론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핵심개념
3) 아들러의 생활양식 유형
4) 아들러의 용기
2. 매슬로 이론
1) 매슬로의 인본주의 이론의 핵심개념
2) 매슬로의 욕구위계론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④ 자아존중의 욕구
⑤ 자기실현의 욕구
3.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
4.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차이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과제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아들러는 프로이트와 함께 정신분석학을 이끈 학자로 평가받는다.
그는 특히 열등감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인간은 열등감 극복을 통하여 발전하고 성장한다고 보았다.
매슬로는 대표적인 인본주의 이론 학자로 인간을 중시하였으며, 특히 인간이 가진 욕구를 통하여 인간의 발전을 설명하였다.
본 글에서는 아들러와 매슬로의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본 뒤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아들러 이론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는 인간을 총체적이고 창조적이며 더 이상 분할할 수 없는 단일한 존재로 보는 개인심리학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은 유전이나 환경을 능가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전이나 환경적 열등감을 뛰어넘기 위한 용기라는 덕목이 있으며, 용기로 인하여 인간은 창조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하였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의 성적욕구에 대한 잘못된 해결 방식이 무의식에 갇혀서 인간의 신경증을 유발하였다면, 아들러는 인간이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하지 못할 때 신경증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과거와 함께 그 사람의 지닌 미래의 목적이나 목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인간의 신경증을 다루는 측면에서 미래 지향적이고 목적론적인 접근 방식을 택했다.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제자로 프로이드의 이론의 많은 영향을 받았으나 인간의 발달을 심리성적으로 분석한 프로이드의 이론과는 다르게 열등감을 기초로 하는 심리학을 주장하였으며,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리비도의 개념을 반대하였고, 인간이 가지는 열등감이 모든 인간 발달의 원천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아들러 <아들러 심리학 입문 (오늘을 살아가는 무기, 용기의 심리학)> 김문성 역 스타북스 2015
김다은 <용기의 회복을 위한 상담 - 아들러(Alfred Adler) 이론을 중심으로>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2016 국내석사
김미헌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 고등학생의 우울감소 및 희망고취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15 국내석사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임은숙 <유아를 위한 인본주의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8 국내석사
정현동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의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국내석사
차은경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아동의 열등감과 부모양육의 상관성 연구 : 상담학적인 관점에서>한일장신대학교 2012 국내석사
최은희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라> 고시계 Vol.40 Isuue 2 1995 pp:352-355
자료평가
- asdfsdfsdafsdafasd
- 76042***
(2017.10.12 14:48:49)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중간과제물)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
-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의 필요성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공통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교육심리학 (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