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6 / 2020.10.0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2) 금품갈취
(3) 언어폭력
(4) 괴롭힘(harassment)
(5) 집단따돌림(왕따)
(6) 사이버폭력
(7) 성폭력
(8) 절도∙재물손괴

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
1) 학교폭력의 영역별 발생 원인에 대해 분석
(1) 개인의 영역
(2) 가정의 영역
(가) 핵가족화의 문제
(나) 부모의 부재와 결손가정의 문제
(다) 부모의 교육방식의 문제
(3) 학교 및 또래집단의 영역
(4) 사회⋅문화의 영역
2) 학교폭력의 결과 및 대책에 대해 분석
(1) 가정에서의 대책
(2) 학교현장에서의 대책
(3) 지역사회에서의 대책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실과 신뢰로 뭉쳐져야 할 청소년들의 패기와 정신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우리 사회의 방관과 무관심으로 인하여 몸과 마음이 좀먹고 있으며 그 결과는 자살과 같은 끔찍한 극단의 아픔과 고통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은 내 아이가 아니라고 하여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발적인 사건이 아닌 그 누구나 공감하고 책임을 질 사회적 아픔이자 해결해야할 국가적 의무와 책임이 되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에게는 학교폭력은 상해, 폭행, 감금, 협박,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 괴롭힘, 따돌림, 집단따돌림(왕따), 사이버따돌림 등과 같은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가하는 행위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그 영역이 온라인상으로 급격히 확대되어 심각한 반사회적 사이버폭력행위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것이 학교라는 특수한 시간과 공간에서 배우는 학생이라는 특수한 신분층에서 발생하는 현실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그 대책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경 · 김혜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김보준, 학교폭력의 경찰 대응에 대한 법적 연구, 연세대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김창군 외(2010),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제주대학교행정대학원.
김경희(2014). 트라우마 연구의 방향과 과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고은희 외(2015). 청소년의 부정적인 심리요인이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찰학회보.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유형2. 학교폭력의 특성1) 원인(1) 개인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4) 사회적 요인2) 결과(1) 피해실태(2) 가해실태3. 학교폭력 대책방안1) 교사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학생의 역할4) 가정의 역할Ⅲ. 결론Ⅰ. 서론

  • [202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출처표기]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2021년 2학기 과제물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학년 A형● ● ●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10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20점)에 대해 논하시오.● ● ●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학교폭력의 개요2. 학교폭력의 특성1) 저연령화2) 범죄에 대한 인식3) 폭력의 이중성4) 지속성3. 학교폭력의 현황과 원인1) 학교폭력의 현주소2) 학교폭력의 원인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1) 부모 측면2) 학교 측면3) 예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A][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
  • 학교에 대해 거부반응을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 생각들, 또는 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싶지만, 학교 및 외적 요인으로 인해 아이가 학교에 가지 못하게 되는 상황적인 개념을 포함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상태로 간헐적 또는 계속적으로 등교를 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이번에는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들의 형태와 유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자.첫째, 분리 불안 장애로 인한 등

  • [정신건강] 집단따돌림
  • 예방&치료6-1. 예방 ․ 치료 프로그램 6-2. 집단따돌림의 심리분석치료 7.해결방안 7-1 가정에서의 역할7-2 학교의 역할7-3 사회복지사의 역할 Ⅰ.집단따돌림의개념1. 집단따돌림, ‘왕따’의 정의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폭련적 행위를 지칭하는 이지메성 폭력, 집단괴롭힘, 집단따돌림, 왕따 등의 다양한 용어들은 명확한 개념적 정의가 없이 혼용되고 있다.Dan Olweus(1995)는 또래괴롭힘을 힘의 불균형 관계에서 한 명 이상의 학생이 오랜 기

  • 아동학대의 모든것
  • - 차 례 - 서 론1. 저술의 목적2. 저술의 범위 및 내용3. 저술의 의의 및 활용가능성 제 1 부 아동보호서비스의 기초제 1 장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