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예를 들어, 발달과업은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이 될 수 있음)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수업내용과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예를 들어, 발달과업은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이 될 수 있음)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수업내용과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
2) 청소년기 발달과업
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요인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성취를 위한 방법
1) 가정적인 측면
(1) 상담자로서의 역할
(2) 격려자로서의 역할
(3) 자아 정체감 및 자율성 형성 돕기
2) 학교적인 측면
(1) 상담을 통한 청소년 비행 예방
(2) 직업선택과 진로 결정에 대한 조언
(3)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관심과 격려
3) 사회적인 측면
(1) 건전한 신체발달과 전인적 성장의 지원
(2)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5. 청소년기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
1) 정서적 발달과 자아정체감의 혼란
2) 인지적 사회적 발달과 자아정체감의 혼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개념
1)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은 긴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미치지 않은 연령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청소년기는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했던 아동이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이다. 청소년기를 뜻하는 영어의 adolescence라는 낱말은 라틴어로 성장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 동안 신체적 발달은 물론 지적, 정서적 측면에서도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책임을 맡을 때까지로 생각되고 있으나 학문분야와 학자들에 따라서 청소년기의 시작과 종결 시기가 조금씩 다르다. 생리학적인 입장에서 보면 청소년기는 생식기관과 2차적 성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의 완전한 성숙과 함께 끝난다고 본다. 따라서 소녀의 초경과 소년의 사정은 청소년기의 시작이고 수정란의 규칙적인 생산과 생리주기의 확립으로 인한 생식력의 획득 시기는 청소년기의 종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을 생리적인 현상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청소년기의 시작이 사춘기의 출현으로 시작된다는 점에서는 대체로 공감하지만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양식이 확립되어 사회가 성인됨을 인정하는 시기는 논란거리가 된다. 경제적으로 부모와 독립하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고, 법적으로 선거권을 갖는 연령은 나라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미국이나 유럽의 청년들은 18세 전후에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법적으로 성인의 대접을 받지만 한국의 18세는 대부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법적으로 선거권을 갖지 못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은 신체적 성숙과 함께 사회환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청송 저(2011)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
오윤선 저(2008)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예여B&P
최순남(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노혁(2008)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7)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이용교(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출판부
장인협 외(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노안영 외(2011) 성격심리학, 학지사
민경환(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
박아청(2009)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
장휘숙(2008) 청년심리학, 장승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
이용교(2007) 디지털 사회복지개론, 인간과 복지
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이용교(2004) 청소년 정책론, 인간과 복지
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유효순, 이원영 공저(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공통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청소년교육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징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이유와 청소년교육자로서의 자기중심성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5점)Ⅰ. 서 론인간은 생존하는 기간 동안 항상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
  • 한다.가족생활주기는 그 자체가 하나의 정서적 발달의 기본단위이며, 특유한 단계와 경과를 가진 그 가족 개개인의 움직임과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 준거 틀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그리고 정상적인 가족의 기초 선을 제공하는 것이 가족생활주기이다. 우선 모든 가족은 개인과 마찬가지로 결혼, 첫 아이의 출생, 청소년기의 시작과 같은 어떤 예측이 될 수 있는 사건이나 국면을 통과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생활주기를 거치는 동안 각 단계이서 요구되는

  • 서평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독서감상문)
  • 가장 어려운 과업 중의 하나이다. 10대들이 갑자기 키가 커지고 체형이 급속히 변화하며 안면 구조가 극적인 변화를 보이에 따라 신체적인 변화가 현저하기 때문에 실제로 우리 성인들은 신체 변화에의 적응이 10대들이 겪는 가장 곤란한 문제로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신체적 변화보다 더 극적인 것은 정신적 변화 이다. 청년기에는 보다 높은 수준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그리고 이런 사고 능력은 청소년들의 체형과 외

  • 청소년 집단상담
  • 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한다.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양식이 그 들 자신의 삶의 목표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한다. 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물리적 독립을 준비하여야 하며 이는 직업을 선택하고 진로결정을 통해 가능해진다.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정체감 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6) 자아정체감의 발달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을

  • 청소년 집단상담1
  • 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한다.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양식이 그 들 자신의 삶의 목표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한다. 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물리적 독립을 준비하여야 하며 이는 직업을 선택하고 진로결정을 통해 가능해진다.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정체감 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6) 자아정체감의 발달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