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독서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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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현대 사회에서는 가정이나 학교나 사회 일반에서 청소년들이 있을 곳이 없다. 10대들이 10년 전까지만 해도 사회조직 속에서 분명한 위치를 차지 하고 있었고 미래의 지도자들 이었으며 지적,사회적,도덕적 발달은 중시되고 보호 받았다. 그러나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이전에 부여 받았던 특별한 위치를 상실해버렸다. 일부 부모들은 경력,결혼,부모역할,여가 등을 조절하는데 너무 골몰하여 10대 자녀들에게 관심을 쏟을 새가 없다. 그리고 전에는 10대 특유의 언어와 문화의 장소였던 고등학교도 서인 사회의 축소판이 되어버렸다. 절도와 폭력 그리고 성,약물남용은 이제 거리에서와 같이 고등학교에서도 보편적이 되었다.
현대의 10대들의 곤경을 가장 잘 묘사하는 말은 아마도”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위치에 있게 된 것이 아니고 잘못된 곳에 있는 것도 아니다. 그 보단 계획적으로 조직적으로 성인기로 이끌어 갈 필요가 있는 젊은이들에게 있을 곳이 없다는 점에서 설 자리가 없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형식적인 성인기 즉, 권리는 없고 책임만 있는 성인기가 부여되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그야말로 다 컸으나 갈 곳이 없다. 하지만 조숙한 서인기의 문제점도 있다. 정체감을 형성할 시기가 없어져서 정체의식을 형성하는데 지장을 받게 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된다. 이전의 청소년 세대보다 더 강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10년 동안 3배나 증가한 것도 정말 놀라운 일이다. 현대 청소년들의 곤경을 더 자세히 검토해 보기 전에 그 문제의 심각성을 먼저 알아야 하겠다. 약물남용은 10대들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음주는 더욱 보편화 되어가고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다.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13세 학생들의 65%는 1년에 최소 한 번의 음주 경험이 있고, 35%는 한 달에 한번, 20%는 일주일에 한 번 음주를 하고 있다. 이처럼 12~17세 청소년 중 130만명이 심각한 음주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10대 소녀들의 성적 활동도 지나 20년간 3배 이상 늘어났다. 오늘날의 소녀들은 성적으로 적극적이고,19세가 될 때까지 적어도 70%의 10대 소녀들이 최소 한번 성 경험을 갖게 되고 10명중 4명은 임신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10대들의 자살율도 놀라운 속도로 증가되었다. 5천명의 10대들이 자살을 기도하고 있다고 한다. 과거에는 음독이나 손목 절단으로 행해지던 자살 행위가 요즘에는 총기를 사용하거나 목을 매는 등 과격한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범죄율도 극적일 만큼 증가일로에 있다. 청소년들의 절도 폭행 강도 범죄행위 가출..이 늘고 있다. 이러한 통계 수치는 10대들의 스트레스에서 기인한 문제의 심각함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청소년들에 대한 우리의 책임을 부정하고 포기하게 된 과정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정신분석학자인 에릭 에릭슨의 관점에서 볼 때, 10대들의 과업은 다양하고 때로는 모순된 자아의 모든 측면들을 과거로부터의 연속성과 미래에의 방향 및 목표를 제공하는 전체적 활동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적 정체의식에는 여러가지 역할, 다양한 능력, 개인적 기호,정치적 및 사회적 태도, 종교적 성향 등이 포함된다. 정체감은 10대 시절이 되기 까지는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될 때 까지는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들은 청소년들이 축적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지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가서 에릭슨은 10대들이 정체감을 형성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 그들 자신을 위한 기간인 “유예기간”을 찾아내거나 스스로 만들도록 제안했다. 이제 현 사회에서 10대들의 설 곳이 없음으로 인하여 정체감 형성의 과정이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고려를 해보아야 한다.
우리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 또는 정보화사회로 급속히 움직이고 있다.그리고 노동인력의 성질도 바뀌었다. 일에 대한 변화도 중요하지만 더 큰 변화는 우리의 가치관과 사회 철학에 대한 것이다. 다니엘 얀켈로비치는 이러한 벼화를 지구 내부 깊숙이 위치한 지각구조의 움직임이 지구의 지각에 가져온 중요한 변화와 비교하였다. 그는 과거의 사회적 역할의 철학을 ‘열심히,충실하게 일하고 충동을 억제하고 내자신을 앞세우지 않으며 내 욕구보다 타인의 욕구를 먼저 생각하며 생활 수주의 꾸준한 향상과 헌신적인 배우자와 착한 아이들이 있는 가정생활로 보상을 받고, 미국인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의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서술 하였다. 이것은 오늘날의 대부분의 부모들이 성장할 때 지녔던 철학이다. 그러나 20년 동안 새로운 철학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바로 자신을 앞세우는 세대이다. 이 새로운 철학은 이제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침투되어 있다. 아직도 많은 부모와 성인들은 사회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감당하기 어렵고 그에 압도당하고 있다. 이들 부모들은 10대들과 역할을 바꾸어 그들의 지원과 안내를 기대한다. 여기서 다시 한번 사회 변화의 충격은 10대들에게 성인기의 준비를 위한 그들 만의 자유와 시간을 허용하지 않는다. 10대들은 문제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떠밀려진다. 또 급속한 사회 변화로 한 사회 철학에서 다른 사회 철학으로 변화는 10대들에 대한 부모의 태도에도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어떤 이유에서든, 어떤 측면에서든 10대들은 그들이 성숙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보호와 지도 및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의 기본적 논점은.. 오늘날의 사회에는 10대들이 있을 곳이 없다. 그 결과 10대들은 그 어느때 보다도 강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시기에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하게 되었다. 이 문제를 상세히 논의하기 전에 오늘날 우리가 10대들을 어떻게 취급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과거에 그들을 어떻게 대하였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새로운 사고 방식에 대한 적응은 10대들이 당면하는 가장 어려운 과업 중의 하나이다. 10대들이 갑자기 키가 커지고 체형이 급속히 변화하며 안면 구조가 극적인 변화를 보이에 따라 신체적인 변화가 현저하기 때문에 실제로 우리 성인들은 신체 변화에의 적응이 10대들이 겪는 가장 곤란한 문제로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신체적 변화보다 더 극적인 것은 정신적 변화 이다. 청년기에는 보다 높은 수준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그리고 이런 사고 능력은 청소년들의 체형과 외모의 변화에 대한 적응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은 새롭게 변화된 자신의 신체에 익숙치 못한 것처럼 자신의 새로운 사고 능력에도 익숙치 못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고대부터 아동들이 논리적 사고를 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대문에 추리의 시기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청년기에 제2의 추리의 시기가 나타난다고 한 사람은 쟝 삐아제 이다. 삐아제는 명제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형식적 조가”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조작 능력에 의해서 청소년들은 현재를 뛰어 넘어 역사적 시간과 천체 공간을 이해하고, 추상적 주제를 파악하며 직유,은유,풍자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그러므로 10대들은 이 조작 능력에 터하여 여러 가지 점에서 보다 추상적인 수주의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청소년들이 말장난을 그렇게도 즐기는 한 가지 이유는 말장난을 통하여 그들의 새로운 지적 능력을 연습하고 성인세계의 어떤 면에 대한 반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대들의 새로운 지적 능력은 그들의 신체 변화와 사회적 관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변형시키고 다채롭게 만든다. 또한 10대들은 형식적 조작 능력을 획득함에 따라 그 능력을 사용하고 연마하려는 의욕이 생긴다. 형식적 조작 능력 덕분에 현실과 이상을 구분하고 가정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고 있다. 사물을 흑과 백,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으로 양분하는 경향이 있는 아동들과는 달리, 청소년들은 잿빛의 음영, 선과 악의 정도, 옳고 그름의 단계를 알기 시작한다. 그 결과 10대들은 아동들에게 통할 지도 모르는 부모들의 지시에 더 이상 따르지 않는다. 또 다른 10대들의 특성은 새로운 사고 방식에서 기인되는 자의식 이다. 형식적 조작 능력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사고에 관해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10대들은 자신의 신체, 안면구조 , 감정, 사고력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자기 중심적이 된다. 그들은 주변의 모든 사람들도 그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 즉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두고 있으리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을 상상적 청중이라고 한다. 10대들은 자신이 모든 사람의 지속적인 주목과 관심을 받고 있다고 완강히 믿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의식이 매우 강하며, 분명히 억울한 경험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가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한다. 그러나 10대들은 나이가 들어가면 상상적 청중에 대한 관심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경험과 사회적 관계의 확대로 인하여 그들은 자신에 대해 관심을 덜 집중하게 된다. 우리는 10대에게 상상적 청중의 환상을 현실에 비추어 검증해 보도록 격려 할 수 있다. 이 같이 현실에 비추어 본 환상의 검증은 10대 자신이 생각하는 주변 세계와 그 본연의 모습을 구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10대는 상상적 청중의 횡포에서 벗어나면서 판단력과 객관성을 배우게 된다. 10대들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확신하기 때문에 자신의 중요성에 관해 과장된 견해를 갖고있다. 그들은 자신이 특별하고 고유한 존재로 느끼기 시작한다. 이처럼 특별하다는 가정을 개인적 우화라고 한다. 상상적 청중과 같이, 개인적 우화도 단순한 형태로 우리에게 여생 동안 남아있다. 그것은 청년기 사고의 유산이다. 현대생활의 모든 위험을 고려해 볼 때 우리는 무적의 방패인 개인적 우화로 자신을 감싸지 않는다면 가정 밖으로 감히 나서지도 못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자신은 좋지 않은 면에서 특별하며 모두가 그 사실을 알고 있다고 믿는 경우와 같이, 상상적 청중의 환상과 개인적 우화는 가끔 동시에 작용한다. 개인적 우화는 새로운 경험에 따라 계속 변화하지만 우리의 자아의식의 일부로 언제나 우리의 생활 속에 함께 있다. 세월이 흐름에 따라 개인적 우화가 변화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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