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상담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자존심의 회복 : 심한 경쟁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패배 의식과 열등감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며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 할 수 있는데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성적 갈등의 해소 :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적욕구와 성역할에 대한 급격한 변화에 의한 혼란을 겪게 되는데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성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며 이성과 친밀한 관계 형성을 원하면서도 이성과의 접촉을 두려워할 수 있다.
3)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성장에 따른 변화를 경험하 기 때문에 온갖 고민과 회의와 혼란스러움을 오로지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으로 느끼기 쉬우며 극 도의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지기도 한다. 자신의 삶의 목표를 발견하기 위해서 고통스런 과정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 직면해야 한다.
4) 새로운 가치 추구 : 집단내의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자기주관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들 에게 귀중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한다.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양식이 그 들 자신의 삶의 목표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한다.
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물리적 독립을 준비하여야 하며 이는 직업을 선택하고 진로결정을 통해 가능해진다.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정체감 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
6) 자아정체감의 발달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자아정체감 은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일관성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느낌이며 발견이다. 또한 자기 이해를 통한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삶의 목표와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발달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의 변화를 모색한다.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
①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
② 사랑과 관심을 주고받는 적절한 생활 방식을 성취하기
③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하기
④ 도덕성 발달시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상담의 원리와 요소] 집단상담 계획 및 단계, 집단상담의 장단점
  • 집단면접6. 집단원 선정7. 사전검사 실시8. 집단활동 실시9. 사후검사 실시10. 추후지도와 평가IV. 집단상담 단계1. 시작 단계2. 중간 단계3. 종결 단계* 참고문헌집단상담의 원리 및 요소I. 집단의 구성집단을 구성할 때는 연령, 성, 집단 구성원들의 호소 문제 또는 성격 유형, 집단의 크기, 집단의 성격, 집단 진행시간 및 횟수, 집단 운영 형태가 고려되어야 한다. 성인집단에 비해 아동이나 청소년집단은 비슷한 연령대를 선발해야 한다. 이 시기

  • 수완지구성덕중학교 방문 보고서
  • 상담사 선생님이 계서서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Q 1.학교상담사가 하는 일은 어떤것들이 있나요?A. 개인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갈등이나 어려움에 처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모님이나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상담을 통해 정서적 지지로 건강한 삶을 살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또한 직접방문하기 힘들어 하면 전화상담도 받으며 집단상담을 통해 또래 집단의 관계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

  • [청소년복지의 사회복지실천] 개인, 집단, 가족치료, 또래상담 접근방법
  • 청소년복지의 사회복지실천 개인, 집단, 가족치료, 또래상담 접근방법목차Ⅰ. 개인접근방법Ⅱ. 집단접근방법1. 집단상담의 개념 및 목표2. 집단상담의 치료적, 역동적 요인3. 청소년 집단상담의 원칙4. 집단발달단계와 과업5. 청소년 대상의 집단상담 프로그램1) 분노 조절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2) 사회성 기술훈련 프로그램3) 정서문제 해결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4) 성폭력피해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5) 성폭력가해자

  •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1. 청소년상담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상담1) 청소년 육성과제와 상담정책2) 청소년 욕구 대변자로서의 상담자(교사)의 역할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4) 청소년 이해의 관점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3. 집단의 의미4.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5. 집단 상담의 장단점6. 집단 과정의 단계7. 집단 지도자의 역할8. 집단 구성원의 역할9.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1)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와 규범2) 청소년

  • [청소년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와 구성요소,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의 운영과 상담전략
  • 청소년 집단상담청소년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와 구성요소,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의 운영과 상담전략목차청소년 집단상담I. 집단상담의 목표II. 집단의 구성1. 종류2. 크기3. 회기의 길이4. 회기의 수5. 선별6. 특별한 기술III. 집단상담의 운영1. 집단상담 참가자의 욕구 탐색하기2. 집단상담 계획서 만들기3. 집단모집 광고하기4. 부모, 보호자의 승인 얻기5. 사전 집단면담하기6. 집단구성원 선정하기7. 사전검사 실시하기8.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