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자존심의 회복 : 심한 경쟁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패배 의식과 열등감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 며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 할 수 있는데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성적 갈등의 해소 :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적욕구와 성역할에 대한 급격한 변화에 의한 혼란을 겪게 되는데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성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며 이성과 친밀한 관계 형성을 원하면서도 이 성과의 접촉을 두려워할 수 있다.
3)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성장에 따른 변화를 경험하 기 때문에 온갖 고민과 회의와 혼란스러움을 오로지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으로 느끼기 쉬우며 극 도의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지기도 한다. 자신의 삶의 목표를 발견하기 위해서 고통스런 과정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 직면해야 한다.
4) 새로운 가치 추구 : 집단내의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자기주관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들 에게 귀중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한다.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양식이 그 들 자신의 삶의 목표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한다.
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물리적 독립을 준비하여야 하며 이는 직업을 선택하고 진로결정을 통해 가능해진다.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정체감 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
6) 자아정체감의 발달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자아정체감 은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일관성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느낌이며 발견이다. 또한 자기 이해를 통한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삶의 목표와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발달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의 변화를 모색한다.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
①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
② 사랑과 관심을 주고받는 적절한 생활 방식을 성취하기
③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하기
④ 도덕성 발달시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집단프로그램)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에 관한 인식을 위한 성의식 함양 집단상담프로그램
  • “솔직담백 우리이야기”(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에 관한 인식을 위한 성의식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 차 례 >1. 프로그램명2. 프로그램 개요3. 서비스 대상4. 문제개입 목표5. 개입의 필요성6. 프로그램 세부 내용 및 운영방법(집단의 발달단계)1회기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2회기성 개념3회기양성평등4회기성충동과 욕구 조절5회기남녀의 성심리 차이6회기이성교제와 성적 자기 결정7회기피임과 인공 임신 중절8회기내가 바라는 성1.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집단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집단상담 시 사회복지사가 고민해야 할 내용이 무~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집단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집단상담 시 사회복지사가 고민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을 기술하시오.1. 서론 최근 청소년들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집단상담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집단상담은 여러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상담사는 청소년들의 상황과 문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집단상담의개념과의의를설명하고집단상담의과정에대                해서술하시오   .목차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1.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2.집단상담의 과정 3.그룹 구성 및 리더 선정 3.1초기 접촉과 관계 형성 3.2주제 설정과 목표 설정 3.3정보 공유와 자기개발 활동 3.4갈등 관리와 문제 해결 3.5마무리와 평가 3.6서론청소년기는 심리적 생리적 변화가 격변하는 시기로서 다양한 문제와 과제를 ,마주하게 되는 중요

  • 청소년집단상담의 개념, 영향, 과정, 의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집단상담의 개념, 영향, 과정, 의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문 1. 서론 청소년집단상담은 한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는 상담이다. 이러한 상담은 청소년들의 문제 해결과 자기 개발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며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회성과 대인관계 능력

  • 집단적 청소년복지 실천
  • 집단적 청소년복지 실천목차* 집단적 청소년복지 실천Ⅰ. 집단 및 집단개입의 방법1. 집단지도2. 집단상담3. 집단치료Ⅱ. 집단개입의 목적 및 치료적 요소Ⅲ. 청소년집단사회복지사의 자질1. 첫인상의 관리2. 유머감각3. 균형 있는 따뜻함4. 유연성5.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용기6. 방어적이지 않은 태도7. 수용적 태도8. 적정 수준의 에너지9. 창의성Ⅳ. 청소년빋나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수로가 능력* 참고문헌* 집단적 청소년복지 실천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