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C형 |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의 개념과 실험
2) 관찰학습의 기본전제와 구성요소
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
(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
4) 학습자의 내적 과정
(1) 주의집중과정
(2) 보존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과정
5) 관찰학습의 강화
6) 관찰학습의 전형
4.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 상호결정론
1) 상호결정론의 개념
2) 상호결정론의 실험
3) 자기체계
(1) 상징
(2) 예상
(3) 자기조절
(4) 대리
(5) 자기 반사
5.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이 가지는 시사점
6.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
1) 사회학습이론의 공헌
2) 사회학습이론의 비판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사회적 인지 이론의 제안자인 반두라는 캐나다 알버타의 밀밭 사이에 위치한 작은 농촌지역에서 태어났다. 그는 지역의 유일한 학교로서 학생 20명과 두 명의 교사가 전부인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통합과정인 학교를 다녔다. 졸업 후에 유콘지역의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웅덩이를 메우는 일을 하기도 했다. 1949년에 반두라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쉬 콜롬비아(British Columbia)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 반두라는 대학원 공부를 위해 학습 이론 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미국 아이오아 (Iowa)대학에 입학하여 1952년 박사학위 받았다. 아이오와 대학 교수들 중 반두라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학습 이론가인 스펜스 (Kenneth Spence)였다. 아이오와 대학교수들은 실험적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반두라는 심리학자들의 실험적 검증이 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임상적 현상을 개념화해야 하나는 것을 배웠다. 캔사스주 휘치타(Wichita)에 있는 생활지도 센터에서 1년 동안 인터쉽을 한 후 153년부터 지금까지 스탠포드 대학에서 재직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에 있는 동안 반두라는 전통적인 학습이론과 인지 성격이론, 임상심리학과 성격을 이해하기위한 경험 지향적인 접근 간에 가교를 만드는 것을 계속했다. 반두라는 1974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권의 심리학에 관련된 책을 냈고, 많은 논문을 냈다. 반두라는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그에 따라 수많은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참고문헌
-
한국심리학회(2007)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8)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8)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아청(2009)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아영(2011)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윤식 외(2008)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전성연, 김수동(2005)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200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