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8 / 2015.10.0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학습이론

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왓슨(J.B.Watson)의 이론
4)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파블로프(I.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5)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손다이크(E.L.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6)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스키너(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7)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반두라 이론
(1) 상호결정론
(2) 사회학습모형 ? 관찰학습

3.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1) 강화이론
2) E. Sutherland의 차별접촉이론
3) Glaser의 차별적 동일시 이론
4) Burgess와 Akers의 차별적 접촉 강화이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학습이론은 반두라에 의해 제안된 학습이론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선)에서 강조하는 것과 달리, 학습자의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 측면(개인변인)들과 행동, 그리고 환경 등 세 가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학습자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모델이라고도 함)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나 경험을 통해 모델이 행동 후에 보상(또는 강화)을 받는지, 반대로 처벌을 받는지, 아니면 보상도 처벌도 없이 무시되고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박소현 외,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2004.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윤기종,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한국학술정보, 2013.
김희정,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3.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임병덕,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문학과 교육,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형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3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4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5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6결론6참고자료1. 서론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

  •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17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17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서론2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3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4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5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6결론7참고자료1. 서론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

  •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요
  • 인간의 의식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학습은 이론적이고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며 행동의 결과를 통해서만 간접적인 관찰이 가능하다. 학습은 점진적인 단계를 밟아 경험을 통해 또는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을 통해 학습한다. 이와 같이 사회적 학습이론은 환경 및 인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위가 습득된다고 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1) 생활 지도의 의의 생활 지도는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지니고 있는 능력, 흥미 및 인격적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가능한 한 발전시켜 변화하는 환경의 요구에 맞추어 나가며,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