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B형-불평등] 각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불평등 합리화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 현황, 환경변화 고찰 및 향후 정책 방향과 과제 분석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
- [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B형 |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
- 하고 싶은 말
-
2015년 2학기 인간과사회 B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1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사회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불평등 현황
1) 경제적 불평등
2) 건강불평등
3) 교육불평등
2.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시오.
1)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2) 개인적 원인론
3) 사회적 원인론
3.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4. 한국사회의 불평등 완화를 위한 대책
1) 사회 양극화 해소를 통한 균형발전
2) 부의 공정한 분배를 위한 진보적인 조세개혁
3)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 서비스 확대
4) 내수 성장을 통한 저소득층의 고용창출
5) 사회안전망으로써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강화
6)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중산층 복원
7)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비 부담 경감 방안
Ⅲ. 결론
Ⅳ.
- 본문내용
-
참고문헌불평등: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불평등 합리화 방식 [2015 인간과사회B형]
Ⅰ. 서론
과거 신분사회는 철저한 불평등 사회였던데 반해 오늘날의 시민사회는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를 표방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와는 다르지만 우리사회는 여전히 다양한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다. 불평등은 그것이 존재하는 이유에 따라 성불평등, 교육 불평등, 지역불평등, 인종불평등, 계급불평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불평등을 어떠한 측면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유형화가 가능하다. 루소는 불평등을 ‘자연적 불평등’과 ‘사회적 불평등’으로 나누었다. 자연적 불평등이란 사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불평등의 속성을 사회적 불평등이란 태어난 이후 후천적으로 만들어지는 불평등의 속성을 가리킨다. 불평등은 또한 ‘소유 불평등’과 ‘기회 불평등’으로 나눌 수 있다. 소유 불평등은 돈과 재산을 비롯한 경제적 부나 권력, 명예, 지위, 재능, 미모 등 희소한 자원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따른 불평등을 말하며, 기회 불평등은 어떤 활동이나 일을 할 권리, 자격, 기회가 차별적으로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기회가 동등하게 주어졌더라도 기회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불평등이 지속적으로 생겨날 수 있는데 이것을 ‘과정의 불평등’ 이라고 한다. 또한 사회구조적 원인에 의해 생겨나는 불평등은 ‘사회구조적 불평등’ 이라고 한다.
지금부터 참고도서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을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안규남 (옮긴이),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동녘, 2013.
윤성주, 포용적 성장을 통한 경제성장 : 소득불평등을 중심으로, 한국조세재정연구원, 2014.
이창근, 소득 불평등 해소 없으면 경제성장도 없다, 중앙경제, 2014.
성태윤, 소득불평등 해결책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매일경제신문사, 2014.06.11일자.
신관호, 신동균, 소득불평등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금융연구원, 2014.
김승래, 김진영, 임병인, 한국의 교육서비스 지출 불평등 해소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경제연구학회, 2014.
최정은, OECD국가의 소득불평등 심화 배경과 대응과제, 한국은행, 2014.
안승길, 행복지수 연구를 통한 사회합의의 방향 : '행복지수, 소득불평등, 국민소득, 부패인식지수'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14.
남종석, 서로 다르게 푸는 '불평등' 수수께끼, 시사IN,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