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1 / 2015.10.1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사회B형-불평등] 각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불평등 합리화 방식)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
- [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 [교육사회학] 기능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B형 |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
- 하고 싶은 말
-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 설명
1) 교육 불평등의 개념
2) 교육불평등 현황
2. 교육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방식
1) 갈등론적 관점
2) 부르디외의 교육재생산 이론
3) 지위경쟁이론
4) 신자유주의 교육 개혁
5) 대학생 수의 증가와 신자유주의를 통한 대학 간 경쟁과 서열화
6) 지역 간 교육 불평등
3.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개선방안)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 사회가 경제적으로 발전하였지만 사회 이동률은 근래 들어 현저히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교육에서 더욱 심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산업사회 이후 사회의 계층이동에 있어 교육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산업화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직업의 분화에 따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전문 직업이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은 교육의 장에서만 습득할 수 있는 요인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대학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상승을 위한 필요조건이 되었다.
우리 헌법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 능력은 교육대상의 성별이나 외모와 같은 귀속적 능력이나 사회?경제적 능력이 아닌 오르지 교육적 차원의 능력을 뜻하며, 교육기회는 실질적 의미의 교육기회를 의미한다.
그러면 여기에서는 교육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선수(2014)「사교육비 경감 정책에 관한 고찰」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2008)「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수연(2014)「교육기회구조의 계급 효과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범(2006)「수학 학업성취에서 불평등의 요인 분석」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윤(2011)「양극화와 불평등도의 최근 추이와 시사점」한국경제연구원
이경숙 외(2013)「교육열망과 재생산」한국학술정보
전혜진(2013)「교육 불평등에 관한 부르디외 이론의 실증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주(2010)「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환규(1991)「학교교육과 불평등문제」한국청소년 연구, 6호
최영미(2007)「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계청(2015)「2014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