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B형 |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살아온 이력을 토대로 가정과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2.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 변동과 가정
3.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나의 가정
1) 휴식공간
3) 사회생활
4) 경제적 기능
5) 성장
6) 종교
4.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
1) 가족 구조상의 변화에 따른 나의 주거욕구의 변화 사례
2) 가족 주기상의 변화에 따른 나의 거주지 이전 사례
3) 가족 기능의 변화에 따른 나의 조부모와의 이별 사례
4) 가족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남녀 역할 사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사회의 가정들을 분석해 보면 섬세한 조화를 이루고 있던 개인과 가족의 권리가 점차로 균형을 잃게 되고 개인의 권리 쪽으로 균형이 기울어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에 전문 임상치유 분야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인간의 내적 치유의 상담적 접근방안은 치유에 대한 초점이 종전의 개인에게 집중하던 것에서 더 나아가 넓은 가정 조직 속에 있는 개인에 대한 관점에 착안하게 되었으며 가정문제 치료자들 및 사회학자들은 가정생활을 체계(조직)이라는 관점에서 보게 되었다. 즉 개인의 정신병리나 행동장애는 가족체계가 가지는 문제의 반영으로 생각하고, 그 체계에 변화를 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C. 라이트 밀즈 지음(2004). 이해찬 옮김.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옥선화 외(1993). 결혼과 가족. 하유.
김우영(2008). 기혼여성의 맞벌이 결정요인분석. 금융경제연구.
권명아(2000). 가족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책세상.
권보드래(2001). 가족과 국가의 새로운 상상력. 한국현대문학회.
김수영(2001). 한국의 산업화 과정과 가족·여성. 진보평론.
강승희(2012).가족건강성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교적응의 매개효과. 중등교육 연구.
Marsden, John(2000). 아버지를 물리쳐라(Secret Men's Business). 김선경 역. 한울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