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1 / 2015.09.11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사회B형-불평등] 각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불평등 합리화 방식)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 [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 청주대 사회학에의초대 기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B형 |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 사회에서의 “불평등”이란
1) 불평등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2) 불평등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3) 불평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2.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 설명
1) 조선시대 이전 - 계급사회에 따른 불평등
2) 조선시대 - 가부장제도에 의한 남녀 불평등
3) 일제강점기 ? 계층과 계급 식민지에 의한 불평등
4) 80년 대 이전 - 아동 청소년에 대한 불평등
5) 80년 대 이후 현재 - 교육 불평등
6) 현대사회 - 소수자에 대한 불평등
3.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방식
1) 조선시대이전 - 계급사회에 따른 불평등(양반과 천민)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지주전호제)
2) 조선시대 - 가부장제도에 의한 남녀 불평등(남성 중심 사회)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부계혈통)
3) 일제강점기 - 계층과 계급 식민지에 의한 불평등(사회 불평등 구조)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창씨개명)
4) 80년 대 이전 - 아동 청소년에 대한 불평등(성인의 소유물)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앵벌이)
5) 80년 대 이후 현재 - 교육 불평등(교육성취 격차)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교육격차)
6) 현대사회 - 소수자에 대한 불평등(편견과 차별)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외국인 근로자 최저임금 차별)
4.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 불평등 현상은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역사에서 상존해 왔고,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적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를 설명하고 정당화시키는 이념체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들이 불균등한 분배와 불평등 현상을 더 이상 정당한 것으로 여기지 않을 때 사회는 불안의 소지를 갖게 된다. 더욱이 계층 간의 이동을 의미하는 사회이동성이 저하되어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재생산될 때 개인들의 사회적 좌절감은 종국적으로 그 사회의 경제적 역동성과 활력을 떨어뜨리고 계층 간 갈등을 증폭시켜 불안과 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경제성장이 빨리 진행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계층이동의 기회가 많아 불평등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불만이 어느 정도 억
- 참고문헌
-
강준만,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인물과사상사, 2015.
이승욱 외, 애완의 시대, 문학동네, 2013.
지그문트 바우만,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동녘, 2013.
오찬호, 진격의 대학교, 문학동네, 2015.
다니엘 튜더,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문학동네, 2015.
켄트 플래너리 외, 불평등의 창조, 미지북스, 2015.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숫자가 된 사람들, 오월의봄, 2015.
김자혜 외, 한국가족론, 도서출판 까치, 1990.
김영화, 한국의 경제발전과 교육의 역할, 교육재정경제연구, 1997.
김종엽,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 사회, 2003.
김왕배,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 2001.
변수용 외, 한국 고등학생의 교육결과에 대한 문화자본의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