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1 / 2015.09.1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하고 싶은 말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 사회에서의 “불평등”이란
1) 불평등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2) 불평등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3) 불평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2.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 설명
1) 조선시대 이전 - 계급사회에 따른 불평등
2) 조선시대 - 가부장제도에 의한 남녀 불평등
3) 일제강점기 ? 계층과 계급 식민지에 의한 불평등
4) 80년 대 이전 - 아동 청소년에 대한 불평등
5) 80년 대 이후 현재 - 교육 불평등
6) 현대사회 - 소수자에 대한 불평등

3.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방식
1) 조선시대이전 - 계급사회에 따른 불평등(양반과 천민)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지주전호제)
2) 조선시대 - 가부장제도에 의한 남녀 불평등(남성 중심 사회)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부계혈통)
3) 일제강점기 - 계층과 계급 식민지에 의한 불평등(사회 불평등 구조)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창씨개명)
4) 80년 대 이전 - 아동 청소년에 대한 불평등(성인의 소유물)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앵벌이)
5) 80년 대 이후 현재 - 교육 불평등(교육성취 격차)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교육격차)
6) 현대사회 - 소수자에 대한 불평등(편견과 차별)을 합리화하는 방식
- 사례(외국인 근로자 최저임금 차별)

4.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 불평등 현상은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역사에서 상존해 왔고,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적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를 설명하고 정당화시키는 이념체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들이 불균등한 분배와 불평등 현상을 더 이상 정당한 것으로 여기지 않을 때 사회는 불안의 소지를 갖게 된다. 더욱이 계층 간의 이동을 의미하는 사회이동성이 저하되어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재생산될 때 개인들의 사회적 좌절감은 종국적으로 그 사회의 경제적 역동성과 활력을 떨어뜨리고 계층 간 갈등을 증폭시켜 불안과 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경제성장이 빨리 진행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계층이동의 기회가 많아 불평등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불만이 어느 정도 억
참고문헌
강준만,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인물과사상사, 2015.
이승욱 외, 애완의 시대, 문학동네, 2013.
지그문트 바우만,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동녘, 2013.
오찬호, 진격의 대학교, 문학동네, 2015.
다니엘 튜더,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문학동네, 2015.
켄트 플래너리 외, 불평등의 창조, 미지북스, 2015.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숫자가 된 사람들, 오월의봄, 2015.
김자혜 외, 한국가족론, 도서출판 까치, 1990.
김영화, 한국의 경제발전과 교육의 역할, 교육재정경제연구, 1997.
김종엽,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 사회, 2003.
김왕배,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 2001.
변수용 외, 한국 고등학생의 교육결과에 대한 문화자본의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기능론
  • 사회는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 집단임.- 사회는 모든 개인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자신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개방된 자유경쟁사회임.- 사회의 여러 기관을 하나의 커다란 사회체제나 사회 전체의 한 부분으로 생각함. 사회의 기관은 전체를 위해서 그것이 갖는 목적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그래서 죽음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있다. 죽음의 본능에서 공격욕구가 파생된다. 공격욕구란 죽음의 본능에 내포된 자기파괴의 욕구가 외부의 다른 대상물로 돌려진 것이다. ② 불안(anxiety)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불안이란 철학, 사회학에서 말하는 불안과 다르며, 또 통속적으로 흔히 쓰는 불안이라는 말과도 틀린다. 불안이란 무엇인지 확실치 않으나 어떤 크나큰 위험이 곧 닥쳐오리라는 생각에 압도당해서 마음이 혼비백산한 상태 또는 초긴장 상태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1) 생활 지도의 의의 생활 지도는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지니고 있는 능력, 흥미 및 인격적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가능한 한 발전시켜 변화하는 환경의 요구에 맞추어 나가며, 또한 자기 자신의 생활 목표와 관련지어 그 목표를 분명히 하고 마침내는 민주 사회의 바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

  • 2017 인간과사회A형] 생활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보면 어떤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지 서술하고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 커피밭사람들, 인간과사회A형
  •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도록 하겠다.Ⅱ. 본론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사회학의 일반적인 정의는 인간의 사회적 공동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나는 C.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을 읽으면서 사회학을 다음과 같은 것이라고 정의하게 되었다. 사회의 문제는 개인의 생활과 떨어트려 생각 할 수 없으므로 한 개인의 삶과 한 사회의 역사는 그 두 가지를 함께 이해하지 않고는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