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 인간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0 / 2016.09.10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2016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교육적시사점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정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자료입니다. 총 15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작정 베끼지 마시고, 참고자료로 알토란 같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논제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설명
①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② 주입식 교육관의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 설명
① 자연주의 교육관의 개념
② 자연주의 교육관의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 설명
① 진보주의 교육관의 개념
② 진보주의 교육관의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 설명
① 실존주의 교육관의 개념
②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판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4)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8단계 이론) 설명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심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2016 인간과교육]
Ⅰ. 서론
인간과교육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주입식 교육관은 학습자의 성향이나 흥미를 존중하지 않는다.
지식이 학습자의 성향과 흥미와 무관하게 존재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내용으로서 지식 그 자체에 중점을 둔다.
교과 지식을 배운다는 것은 이미 전통적으로 가치가 있는 절대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므로 학습자는 자신의 성향과 흥미와 맞지 않더라도 교과 지식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은 우리에게 별로 낯설지 않은 교육관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아왔던 교육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0년 대 들어서면서 ‘학습자 중심’의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 널리 인식되기 시작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현대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이론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으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발달의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설명
①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전통적 교육관의 특징은 사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공통적으로 주입식 교육관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2016.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정재걸, 오래된 미래교육 (자기 안에 있는 궁극적 진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만두모형 교육관), 살림터, 2010.
신차균, 안경식 외 1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13.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인간과 교육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변화), 학지사, 2012.
Joy A Palmer 저, 조현철 외 1명 역, 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2009
정선형, 학습자 존중의 의미 : 구성주의 교육관과 전통적 교육관의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정신실,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류형택, 정수경, 눈에 확 띄는 인성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2016년 3학년 2학기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을 비교 설명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1.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_주입식 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