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2015-1 새로운 방송통신대 과제물~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에 대하여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당.
굿 초이스~~굿 럭~~~^^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분야로 따로 분리하여 생각한다. 교육과정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다. 역사상 최초로 전문분야로서 교육과정을 취급한 책은 1918년 보비트(Frank Bobitt)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제목의 책이다. 이 책이 나온 이후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진척되어 왔으나 ................................................... ................................................
................................중략..................................................................................
역사적으로 변모해온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경험, 학문, 인간중심)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비교해봄으로써, 현대 교육과정의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구성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Ⅱ. 본론 - 교육과정의 유형들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서 다르고 교육철학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나, 교육과정의 개념은 크게 넷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 참고문헌
-
임채식 외(2014).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박철홍 외(2013).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이형행(2011). 교육학개론. 양서원
신경희(2014).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홍후조(2011).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학지사
최금진 외(2015). 교육학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 mira0***
(2015.04.23 04:46: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