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2015-1 새로운 방송통신대 과제물~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에 대하여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당.

굿 초이스~~굿 럭~~~^^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분야로 따로 분리하여 생각한다. 교육과정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다. 역사상 최초로 전문분야로서 교육과정을 취급한 책은 1918년 보비트(Frank Bobitt)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제목의 책이다. 이 책이 나온 이후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진척되어 왔으나 ................................................... ................................................
................................중략..................................................................................
역사적으로 변모해온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경험, 학문, 인간중심)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비교해봄으로써, 현대 교육과정의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구성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Ⅱ. 본론 - 교육과정의 유형들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서 다르고 교육철학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나, 교육과정의 개념은 크게 넷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참고문헌
임채식 외(2014).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박철홍 외(2013).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이형행(2011). 교육학개론. 양서원
신경희(2014).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홍후조(2011).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학지사
최금진 외(2015). 교육학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 mira0***
    (2015.04.23 04:46:27)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교과, 학문, 인간, 경험중심 )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1997년 2월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cess-driven Analysis in Text Structure 지도교수 이 논문을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대 학 교 대 학 원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1997년 2월의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심사위원장 인심 사 위 원 인심 사 위 원 인대 학 교 대 학 원1997년 2월< 목 차 >논문 요약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2. 연구 방법 및 범위 63. 연구사 9제

  • [교육행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 경험을 기술(예,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에 대한 경험)특정 집단의 문화적 특성과 문화적 상황 기술특정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상향이론을 귀납적으로 산출한가지 이상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연구 문제와 잇슈를 해결유형차원현상학문화기술상향이론사례연구학문적 기원철학인류학사회학상업, 법률, 사회 과학, 교육을 포함한 다학문적 기원주요 자료 수집 방법10명 정도까지의 심층 면접장기간(예, 한달~ 일년)의 참여 관찰.

  • [종교학]기독교 사관에 대하여
  • 배경 속에서 보아야 하며 이 배경은 곧 우주라는 사실이 점점 분명해 진다. 인간의 이성에 의하여 우주의 질서가 이해될 수 있다는 사실은 우주는 인간과 비슷한 이성과 의지에 의하여 다스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적인 인간관은 현대의 인간이 비극적인 딜레마에 빠진 것에 대하여 명료하고 책임 있는 설명을 제공한다. 인간은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로 살수 있었는데 그것을 떠나 극적인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 [정책학원론] SSM 규제 정책 의제설정 다각도 분석
  • Super SuperMarket 규제정책에 대한 다각도 접근-의제설정과정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 진행방향 4. 연구방법 1) 연구대상의 범위 및 연구기간 2) 분석방법 Ⅱ. SSM(Super Super Market : 기업형 슈퍼마켓)규제정책의 개요 1. SSM의 개념정의 및 출현배경 2. SSM의 국내현황 1) SSM사업 발전현황 2) SSM 사업관련 규제현황 3. SSM관련 개정안 주요 골자 및 관계 논점 1) SSM등록제(정부안), 외교통상부 주장 및 관계 논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