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1 / 2015.03.11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분과형 교육과정
(2) 상관교육과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3.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전인교육을 강조
(2)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3) 자아실현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생활영역 교육과정
(2) 현성 교육과정
(3) 경험형 광역 교육과정
(4) 중핵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5.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6.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7.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관계성자각
(2) 공생을 위한 생태학적 소양교육
(3) 지구 시민 교육
(4) 정신성(영성) 교육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단점
8.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단점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포함된 구성요소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혹은 학습활동, 그리고 평가이다. 그러나 이 교육과정에서 지지하는 가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철학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흔히 철학은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이 참이며, 무엇이 사실인가에 대한 가치기준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인생 초기의 중요한 교육이며,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첫 단계 교육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환경과 교육의 질에 따라 한 인간의 미래가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의 질적인 향상이 유아교육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목적인 전인적 성장 발달을 관리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종서, 교육과정과 수업, 배영사, 1993.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학지사, 2007.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8.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문음사, 2006.
이홍우, 지식의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2006
김은설 외, 2010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0.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8: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