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1 / 2015.03.11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분과형 교육과정
(2) 상관교육과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3.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전인교육을 강조
(2)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3) 자아실현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생활영역 교육과정
(2) 현성 교육과정
(3) 경험형 광역 교육과정
(4) 중핵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5.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6.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7.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관계성자각
(2) 공생을 위한 생태학적 소양교육
(3) 지구 시민 교육
(4) 정신성(영성) 교육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단점

8.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단점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포함된 구성요소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혹은 학습활동, 그리고 평가이다. 그러나 이 교육과정에서 지지하는 가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철학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흔히 철학은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이 참이며, 무엇이 사실인가에 대한 가치기준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인생 초기의 중요한 교육이며,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첫 단계 교육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환경과 교육의 질에 따라 한 인간의 미래가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의 질적인 향상이 유아교육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목적인 전인적 성장 발달을 관리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서, 교육과정과 수업, 배영사, 1993.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학지사, 2007.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8.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문음사, 2006.
이홍우, 지식의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2006
김은설 외, 2010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8:39)
회원 추천자료
  • [지리학사] 제 2장 고대의 지리학
  • 및 행진하면서 각 지역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의무를 가진 도보 측정자도 참여③ 페르시아 제국의 중심부를 가로질러 중앙아시아를 지나 인더스 강까지 이르렀고 남으로는 이집트로 내려가 알렉산드리아를 상업과 학문의 중심지로 건설 → 이 도시는 동서양 문물교류의 결절지 역할을 했으며 그리스 문화를 보존한 곳6) Theophrastus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간의 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력을 주시하면서 토양을 침식시켜온 인간의 활동에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포함될 구어나 문어의 화자 및 필자의 교육수준, 방언의 변이 문제 등이 코퍼스 수집 판단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미국의 교육 과정은 주마다 다르게 설계되며 학교 교육은 이에 의거해 실시된다. 뉴욕과 캘리포니아의 표준 영어 교육 제시 방향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뉴욕 주 유치원 전 시기부터 12학년까지의 영어 과목에 대한 일반적 언어 학습 표준(Language Standards)에서는 각 학년에 해당되는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어 관례,

  • [형이상학] 존재란 무엇인가
  •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우선 ‘존재’라는 개념을 최초로 확립하려 시도했던 파르메니데스로부터 시작하여 이어서 플라톤을 살펴보고, 시대적 공백이 있으나 플라톤의 사상을 재해석하고자 시도했던 신플라톤주의, 특히 플로티누스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어서 신플라톤주의와 그리스도교의 결합으로 인해 생긴 두 방향을 살펴보고 간략하게 이런 플라톤주의가 철학 및 도덕․윤리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本

  • [종교학]기독교 사관에 대하여
  • 인간의 사회구조를 무시하지 않았다. 예수께서 자주 언급했던 하나님의 나라는 바로 사회이다. 사회 속에서의 문화에 대하여도 도전과 건설이 같이 이루어 져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크리스찬의 가치관은 인간의 순위와는 전혀 다르다. 넷째로, 기독교적인 역사관은 역사와 시간이 영원에 의하여 둘러 싸여져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는 그 성격상 당연히 시간을 문제삼는다. 그러나 기독교는 시간내의 사건에 중심을 두면서도 그 사건을 초월한다. 그러

  • 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 과정에 따라 이 모형들을 처방해 주는 하나의 체제(또는 일반화모형)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모형들은 교수내용의 형태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그리고 이론적 조직모형이다. 그리고 이 각각의 모형들은 모두 공통으로 다음 일곱 가지의 기본 교수설계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 정교화된 계열,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전략 활성자, 학습자 통제양식 등이다. 이 전략의 성격은 교수내용의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