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C형]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청소년스마트폰중독, 청소년스마트폰이용실태, 스마트폰중독 문제점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조사방법론 |
---|---|---|---|---|---|
C형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
- 하고 싶은 말
-
2015년 3학년 1학기 청소년교육과 사회조사방법론 C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학과 3학년 사회조사방법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현황 (연구대상)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 (연구방법-설문조사)
1) 유해 매체물 노출 가능성 증가
2) 사회적 관계 악화
3) 신체 건강상의 문제
4) 정신 건강상의 문제
5) 학습상의 문제점
3.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1) 직접적 원인
① 어플 사용에 및 스마트폰 사용시간에 대한 규제가 어려움
② 청소년들의 강한 호기심 및 충동성, 그리고 자기 통제력의 부족
2) 간접적 원인
① 가족 간 대화 부족
② 스마트폰 사용 및 중독예방에 대한 교육 부족
4. 스마트폰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스마트폰의 순기능
2) 스마트폰의 역기능
5. 연구(분석)내용 제시
6.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 유해물 노출 방지
2) 사회적 관계 회복
3)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장 유도
Ⅲ. 결론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제시)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Ⅰ. 서론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스마트폰이 대중화는 우리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 변화에는 일상의 편리함과 같은 순기능이 있는가 하면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역기능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중독문제는 청소년들에게서 유독 심각한 경향을 띄는데 스마트폰을 가진 청소년의 수가 급증하면서 인터넷 중독과 휴대전화 중독이 결합된 형태의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된 이후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실태조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많은 학생들이 중독 위험군에 속해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성인에 비해 스마트폰 중독에 빠질 위험이 높은 취약층임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과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제안서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배정애,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2. 김한나,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대인관계 문제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3. 김효성,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가족식사 인식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2014.
4. 구용근, 부모 양육태도, 부모-자녀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2014.
5. 백미성, 스마트폰 이용이 청소년 성 의식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6. 이태우,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2014.
7. 정명진,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동조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4.
8. 강소희,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정서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영신학대학교 상담복지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